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올해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조3522억원, 1626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42%, 66%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12%다. 이 기간 영업비용은 전년동기대비 39% 늘어난 1조1896억원으로 인건비 증가, 사업 관련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카카오는 지난 상반기 진행된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엠, 멜론 3사 합병에 따라 이번 분기부터 콘텐츠 매출 구분을 △게임 △스토리(픽코마,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플랫폼 등) △뮤직(멜론 플랫폼, 음원 및 음반 유통, 음악 공연 매출) △미디어(오리지널 콘텐츠∙드라마∙영화 등 영상 제작, 연예매니지먼트 등)로 재분류했다.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7% 증가한 7618억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액은 390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2% 증가했다. 특히 비즈보드와 카카오톡 채널의 성장으로 광고형 매출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5% 증가한 5904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글로벌 만화앱 매출 1위를 달성한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IP(지식재산권) 유통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전년동기대비 57% 성장한 1864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188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