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조영진 기자]

기획재정부와 환경부가 조기 폐차 지원 사업을 기존 3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와 더불어, 창원시가 수소차 보조금을 개인에게는 3310만원, 법인에게는 3500만원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경유차에서 수소차로의 자동차 변화는 점차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일각에선 수소 인프라 구축 현황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수소차 보조금 지원 사업 설명. [사진=창원시 제공]

기획재정부와 환경부가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에 대한 조기폐차 지원사업 개편안을 오는 5일부터 시행한다.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관리 등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으로 인한 이동권 제한을 보상해주는 시스템이다.


이번 개편안에 따르면, 오는 5일부터 노후 경유차 가운데 △매연저감장치 장착 불가차량 △영업용차량 △소상공인소유차량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소유인 경우 최대 6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현재까지는 3.5톤 미만 노후 경유차를 폐차할 경우 최대 3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올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물량은 지난해 30만대에서 4만대 늘어난 34만대다. 전국 지자체를 통해 5일부터 진행되는 조기폐차 지원사업 신청은 각 지자체, 한국자동차환경협회를 통해 할 수 있다.


한편, 창원시는 이달부터 시행될 수소차 보급 및 지원 계획을 지난 3일 발표했다. 개인 150대, 법인 50 보급을 시작으로 향후 총 530대를 보급할 예정인데, 이는 전국 기초지자체 중 최대 규모인 것으로 확인된다.


수소차 보조금의 경우 개인은 3310만원, 법인은 3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창원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다만, 신청일 기준 30일 이상 창원시에 거주한 시민만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소식이다.


시는 수소차 및 수소인프라 확대를 위해 2월 진해구 죽곡 충전소 운영을 시작으로 사림 충전소, 대원충전소 등을 준공할 예정이다. 


지난해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 및 확충 계획. [이미지=SK증권 리포트 캡처]

수소 인프라 구축은 현재 경상북도가 가장 앞서 있는 실정이다. 창원시가 이번 개편안을 발표하기에 앞서, 울산시는 국내 최초로 배관 공급 기반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했다고 지난 12월 30일 밝힌 바 있다.


충전소 준공에 대해 당시 업계 관계자들은 “총사업비 30억원으로 2019년 2월 착공한 건설이 1년 10개월만에 준공됐다”며 “시간당 55㎏의 충전 규모를 가진 것으로 확인된ㄷ”고 밝혔다.


수소 충전소 설치의 경우 국내 기업 중 효성중공업(298040)이 가장 앞서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국내 수소충전소 점유율 1위는 효성중공업”이라며 “현재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 중 절반에 가까운 수소충전소를 효성중공업이 운영 중”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창원, 울산을 넘어 전국적으로 수소 인프라 확충이 예측되는 만큼 효성중공업을 비롯한 인프라 구축 관련 기업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판단하고 있는 상황이다.


나 연구원은 “국내 수소충전소 시장점유율을 감안할 때 효성중공업이 신규 물량 중 3분의 1 이상을 수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joyeongjin@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2-04 15:02: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