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주항공 "이스타, 선행조건 불이행시 계약해지"... 인수 포기하나

- 체불임금 포함한 미지급금 1700억원

  • 기사등록 2020-07-07 18:53:40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재형 기자]

제주항공이 M&A(인수합병)가 무산위기에 놓인 가운데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일축했다.


제주항공은 7일 이스타항공 인수 관련 입장문을 통해 "이스타 측의 선행조건 완수만이 이행에 성실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책임회피에만 급급했다"며 "현재까지 주식매매계약상 선행조건은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로고. [사진=더밸류뉴스(이스타항공 제공)]

먼저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노동조합이 제기한 경영개입설에 대해 반박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최근 녹취파일과 회의록 등을 공개하며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의 경영에 관여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의 구조조정이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이전(3월2일)부터 준비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노조가 공개한 파일에는 구조조정 목표를 405명, 관련 보상비 52억5000만원 등의 내용이 담겨 있는데, 이는 SPA 체결 이후인 3월9일 양사가 첫 미팅을 한 당일 제주항공에 보낸 엑셀파일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실질적 대주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스타홀딩스를 통해 반납한 지분 전량도 의미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항공은 입장문을 통해 "이스타홀딩스 보유 지분에는 제주항공이 지불한 계약금과 대여금 225억원에 대한 근질권이 설정돼 있어 제주항공과 상의 없이 지분 헌납을 발표할 권리는 없다"며 "실제 지분 헌납에 따라 이스타항공에 추가적으로 귀속되는 금액도 80억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스타홀딩스 보유 지분을 전량 사측에 반납하며 제주항공을 압박했다. 이스타항공은 이를 통해 200억원의 재원을 만들 수 있어 체불임금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제주항공이 지분반납을 통한 추가 재원은 200억원이 아닌 80억원에 불과하다며 사실상 체불임금 해결이 힘들다고 반박한 것이다.


이와함께 이스타항공이 해소해야 할 미지급금 규모를 당초 업계에서 예상한 800억원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1700억원으로 못박았다. 


제주항공은 "선행조건 이행이 지체되는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항공 시장의 어려움은 가중됐고 양사 모두 재무적 불안정성이 커졌다"며 "정부의 지원도 결국은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되는 것인만큼 견실하게 회사를 운영하여 갚을 수 있는 확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제주항공의 입장발표로 M&A가 사실상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제주항공은 이날 베트남 기업결합심사를 완료함에 따라 인수계약을 위한 선행조건을 모두 갖추게 된 반면, 이스타항공은 여전히 1700억원의 부채를 해결해야하기 때문이다.


jaehyung120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7-07 18:53: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