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항공사들, 신종 코로나에 중국 노선 추가 감편

- 신종 코로나 장기화되면 항공사에 치명적...중국 대체할 곳도 마땅치 않아

  • 기사등록 2020-02-04 15:07:24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국내 항공사들이 중국 노선 추가 감편에 나섰다

 

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8개 항공사들이 신종 코로나의 영향으로 운행을 중단한 중국 노선은 총 41개에 달한다신종 코로나 발생 이전에 100개의 중국 본토 노선을 운영하고 있던 점을 감안하면 중국으로 향하는 하늘길의 절반이 끊긴 셈이다.

 

운항 중단에 감편 조치까지 합하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으로 타격을 입은 노선은 총 65개로 늘어난다여기에는 중국 유명 관광지와 비즈니스 수요가 많은 상용노선들이 포함돼 있다.

 

저비용항공사(LCC)들을 중심으로 본토 노선 외에 섬인 하이난 노선과 홍콩·마카오 등 타 중화권 노선으로도 운항 중단 및 감편 조치가 확대되고 있어 영향을 받는 노선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로고와 비행기. [사진=아시아나항공]

지난해 하반기 일본 여행 보이콧 사태가 터지면서 수요가 급감한 가운데 대체 노선 중 하나로 꼽혔던 중국노선마저 타격을 받게 되면서 항공사들은 더욱 어려운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 

 

중국 노선 여객 수는 2017 3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사태 이후 급감했다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완연한 회복세를 보였던 만큼 신종 코로나 장기화는 실적 개선을 노린 항공업계에 치명적인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업계는 "작년 일본에서의 타격을 연초 중국으로 만회하려 했는데 우한 폐렴으로 어렵게 됐다" "중국을 대체할 만한 노선을 찾고는 있지만딱히 대안이 없는 게 사실”이라고 토로했.

 

업계에서는 현재 사태가 1분기를 넘어 2분기까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이 최대 성수기인 3분기까지 이어질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2-04 15:07: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