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종갑 한전 사장 “전기료 특례할인 폐지할 것”

- 올 상반기에만 9000억원대 적자…”전기요금 개편안 만들어 정부와 합의하겠다”

  • 기사등록 2019-10-30 10:46:1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경서 기자]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이 전기자동차 충전 할인전기 사용량이 적은 가구에 대한 할인 등 연간 1조원에 달하는 각종 전기요금 한시 특례할인 제도를 폐지하겠다고 밝혔다새로운 특례할인을 도입하지 않고현재 운영 중인 특례제도를 모두 일몰시키겠다는 것이다.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사진=한국전력 블로그]

한전은 29 “경영에 부담이 되는 각종 할인 혜택을 모두 없애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요금체계 개편은 한전 스스로 할 수 없고 정부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지만 그만큼 수익성 개선이 필요하다는 절박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 사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온갖 할인 제도가 전기요금에 포함돼 누더기가 됐다고 말했다현재 한전은 주택용 절전 할인신재생 에너지 할인에너지저장장치(ESS) 충전 할인전기차 충전 할인초·중·고교 및 전통시장 할인 등 여러 할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김 사장은 지난해 7 "두부(전기)가 콩(석유)보다 싸졌다"고 발언하는 등 전기요금 체계 개편의 필요성을 주장해 왔다지난 11일 국정감사에서도 "전기요금을 지금 내가 안 내면 언젠가 누군가는 내야 한다"며 전기요금 인상 방안을 재차 시사했다.

 

한전은 고유가에 따른 연료비 상승 영향으로 올 상반기에만 9285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2012년 상반기 23000억원의 적자를 낸 후 최대 규모다상반기 기준 부채는 1228995억원이다한전은 정부가 여름철 누진제를 완화하며 3000억 원의 손실이 추가로 발생하는 등 경영 상황이 개선되지 않음에 따라 11월까지 자체적으로 전기요금 개편안을 만들어 정부와 협의할 예정이다.

 

김 사장은 전기요금 원가 공개와 관련해서는 정부와 용도별 요금 원가 공개를 협의하고 있다 "야단을 맞더라도 용도별 원가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어 내년 상반기까지 필수사용량 공제 폐지와 계절·시간별 요금제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제세 부과금 제도도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사장은 다음달 미국 뉴욕과 보스턴에서 외국인 주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그는 정부가 요금을 통제하니 재무성과가 나쁠 수밖에 없다요금체계가 개선될 때까지 참아달라고 설득할 것이라며 우회적으로 정부의 전기 요금 통제와 탈()원전 정책 등을 비판했다.


lk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0-30 10:46: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