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 은행, 수익성 악화 위기…미중 무역전쟁·시위 영향

- 홍콩 2분기 연속 경기 성장률 마이너스…은행에 타격

- 인터넷 은행 등장으로 수익 전망 악화

- HSBC, 어려운 상황…비용 절감에 전력 다할 것

  • 기사등록 2019-10-28 14:33:48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정호 기자]

최근 수년간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성을 기록하던 홍콩 소재 은행들이 미·중무역 전쟁과 21주째 이어져온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위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중완 소재 HSBC 본점 빌딩. [사진=HSBC]

28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중국 경제성장의 둔화와 수개월째 계속된 홍콩의 반정부 시위로 홍콩 경제가 위축되면서 호황을 누려온 은행들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된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이달 초 홍콩 경제가 ‘기술적인 경기침체’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적 경기침체’는 경기 성장률이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현상을 뜻한다. 


경기 위축은 기업과 가계의 대출을 어렵게 하고 신용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미국 달러화에 대한 중국의 고정환율제는 미국의 저금리 기조로 인해 은행의 주수익원인 예대마진을 축소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업친 데 덮친 격으로 인터넷은행들까지 새로운 경쟁 상대로 나서면서 기존 은행들의 수익 전망은 더 어두워질 것으로 보인다. 홍콩 정부는 올해 텐센트, 알리바바, 앤트 금융 등 8곳에 오프라인 지점이 필요 없는 인터넷은행 사업을 허가했다.

펠릭스 램 BNP파리바 자산운용 애널리스트는 전통 은행들이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수수료를 낮추고 고객 확보를 위해 더 큰 비용을 사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두바이 소재의 시티그룹 수석 애널리스트인 로니트 고세는 “홍콩에서 은행들의 초고수익 시대의 종말이 시작되고 있다”고 말했다.


홍콩과 런던 증시에 동시 상장된 HSBC와 스탠다드차타드는 이번 주 분기 보고서를 내놓을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HSBC는 2·4분기의 경우 홍콩의 반정부 시위의 영향으로 세전 이익이 절반 수준으로 급감했다.


애널리스트들은 3·4분기에도 HSBC의 순이익이 1년 전 대비 11% 격감한 34억7,000만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신용손실과 다른 신용 어려움으로 인한 비용도 3분의 1가량 상승한 6억7300만달러로 관측됐다. HSBC는 이에 따라 비용 절감에 힘을 쏟고 있다.


bj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0-28 14:33: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