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나은행이 고의로 삭제한 DLF 내부자료 '디지털 포렌식'으로 대부분 복구

-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금감원 검사 고의적 방해, 은폐 지적에 “그런 사실 없다”

  • 기사등록 2019-10-22 10:30:5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KEB하나은행이 지성규 행장의 지시로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 손해배상에 대한 검토자료를 만들었으나 이 자료를 금융감독원이 현장검사를 하기 전에 고의적으로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는 하나은행의 관련 자료 삭제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을 거쳐 삭제된 자료를 대부분 복구했다.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KEB하나은행 본사. [사진=더밸류뉴스]

지난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김동성 금감원 은행담당 부원장보에게 “지성규 행장이 지시해서 불완전판매 관련 자료를 작성했고, 이를 은폐하기 위해 삭제한 것이 맞냐”고 질의했다. 

 

김 부원장보는 “하나은행이 손해배상을 검토하기 위해 작성한 1차 전수조사, 2차 전수조사 파일 2개가 있다”며 “금감원이 검사에서 해당 파일을 발견하기 전까지 고의로 은닉했다고 본다”고 답했다. 또 “이 파일은 지성규 행장이 지시해 작성한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자료를 삭제한 건 문제"라고 하나은행의 행태를 비판했다.

 

지성규 KEB하나은행 은행장. [사진=KEB하나은행]

이날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은 “삭제된 자료의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선을 그었다. 

 

또 "자료 삭제 사실을 보도를 통해 봤다"며 "삭제를 누가 (지시했고), 무엇을 (삭제했고), 왜 (삭제) 했는지는 모르겠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금감원 검사를 방해하려고 조직적으로 자료를 은폐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하나은행은 함 부회장이 하나은행장이던 시절부터 지 행장 취임한 이후까지 DLF 상품을 판매해왔고 함 부회장은 일부 불완전판매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DLF 사태로 고객의 재산에 손실이 난 부분에 대해서 안타깝고 죄송하다”며 “금감원 분쟁조정 결과를 모두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DLF 사태와 관련해 불완전판매로 드러난 개별 계약들만 보상하는 게 아니라 상품의 구조적 문제를 보상에 반영할 수 있는지도 고민하겠다고 설명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금 금감원이 DLF 사태 검사 과정에서 개별 건에 대해 접근하고 있는데 여기에 포함되지 못할 경우 일부 피해자가 구제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지적하자 윤 원장은 “판매 과정뿐 아니라 구조적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 보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윤 원장은 DLF에 대해 갬블(도박) 같은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그는 “기초자산인 독일 국채금리 등이 얼마 밑으로 떨어지면 투자자가 손실, 올라가면 (투자자가) 수익을 얻는 것인데 국가 경제에 도움 될 게 없다”며 “이런 (도박성 짙은) 부분에 대해 금융회사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우리∙하나은행 은행장과 함께 임직원의 징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윤 원장은 “확실하게 지금 단정적으로 말하지 못한다”며 “어떤 것도 다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0-22 10:30: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