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은행, KDB생명 4번째 매각 추진…”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내년 초 매각 완료 목표”

  • 기사등록 2019-09-30 11:33:46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경서 기자]

산업은행이 KDB생명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연내 선정하겠다고 밝혔다내년 초에 매각절차를 끝낸다는 계획이다.

 

산업은행. [사진=더밸류뉴스]

산은은 30KDB생명보험주식회사의 매각공고를 내고, KDB생명 매각절차를 공식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산은은 KDB생명 매각을 위해 매각주간사에 크레디트스위스(CS)와 삼일회계법인재무실사에 삼일회계법인계리실사에 밀리만법무실사에 광장을 선임했다지난 814일 킥오프(Kick-off) 미팅을 시작으로 매도인실사 및 잠재투자자 앞 사전미팅 등을 진행 중이다

 

투자의향서(LOI) 접수는 11월 초에 실시된다이후 입찰적격자 선정을 거쳐 올해 안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업무협약(MOU)을 채결해 내년 초 매각을 종료하는 것이 산은의 목표다.

 

KDB생명(옛 금호생명)20103월 금호그룹 구조조정 및 생보사 부실화에 따른 보험가입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산은이 사모펀드(PEF)를 통해 인수했다이후 산은은 3차례 매각을 추진했지만 최저입찰가액 하회 등의 이유로 적격 매수자를 찾지 못했다.

 

이번 매각은 KDB칸서스밸류(KDB-Consus Value) PEF 및 특수목적회사(SPC)가 보유한 KDB생명 보통주식 8800만주를 매각하고 KDB생명 경영권을 이전하는 거래다

 

매각 성공여부는 KDB생명의 개선된 점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잠재매수자 평가에 좌우될 것으로 전망된다.

 

KDB생명은 2017년 구조조정을 통한 사업비 절감 및 지난해 3000억원 증자 등 대규모 자본확충을 단행했다또 지난해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후 올해에도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다지난 5월 글로벌신용평가기관 무디스는 KDB생명의 신용등급을 Baa2(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산은 관계자는 “잠재매수자 면담 등을 통해 달라진 KDB생명의 모습이 시장에 제대로 전달된다면이번 인수합병(M&A)에 대한 관심은 과거 어느 때보다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lk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9-30 11:33: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