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트럼프, 애플에 중국산 부품 관세 면제해 주겠다..."삼성과의 경쟁에서 불리"

- 중국산 수입품 10개 품목, 내년 8월까지 면제

  • 기사등록 2019-09-23 17:10:14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경서 기자]

애플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부품 10개 품목에 대해 관세면제 혜택을 받게 됐다트럼프 행정부가 지난해부터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한국과 베트남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삼성전자에 비해 중국산 부품을 쓰는 애플이 가격 경쟁력에서 불리하다는 이유에서다

 

아이폰 11. [사진=애플]

22(현지시각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무역대표부(USTR)는 애플이 수입 관세 면제를 요청한 15개 품목 중 중국산 부품 10개에 대해 관세 부과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맥프로 컴퓨터 부품을 비롯해 매직마우스2, 매직트랙패드10개 품목들로면제기간은 지난해 9월부터 내년 8월까지다이미 관세가 부과된 품목에 대해서는 환불 조치할 예정이다애플워치아이폰에어팟 등 다른 애플사 제품의 부품은 이 조치에 해당되지 않는다.

 

면제가 결정된 부품들은 미 정부가 지난해 9월 관세율 10%를 부과한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포함된 것들로서 올해 5월부터 25% 관세율이 적용됐고다음달부터는 30%로 관세율이 인상될 예정이었다

 

USTR은 이들 10개 품목 외에 전력데이터 케이블회로판 등 애플이 관세 면제를 요청한 나머지 5개 컴퓨터 부품에 대해서도 면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아이폰·에어팟·애플워치 등 올해 말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된 품목들은 이번 면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지만 향후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팀 쿡 애플 CEO는 지난달 1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저녁식사를 하면서 관세 면제 혜택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미국에서 만들면 관세가 없다며 애플 측의 요청을 거부했지만이날 만남 뒤에 "애플을 단기적으로 도와줄 것이다위대한 미국 기업이기 때문"이라며 태도를 바꿨다.


lk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9-23 17:10: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