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정호 기자]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다음 주 중국 상하이에서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기업 화웨이를 둘러싼 이슈가 이번 회담의 뇌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3일(현지시각) 미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이끄는 미국 무역협상된이 다음주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CNBC는 "미국 무역협상팀이 다음 주 대면 협상을 위해 중국을 찾을 것"이라며 "미국 협상팀의 방중 일정은 오는 26일부터 내달 1일 사이에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소규모 협상팀이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중국 상하이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한 당국자는 "미·중 양측이 광범위한 사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중 고위급 협상은 지난 5월 초 중국의 무역합의 법제화, 이행강제 조치와 맞물린 기존 관세 철회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결렬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5월 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별도 정상회담을 갖고 무역 협상을 재개하기로 한 이후로는 첫 대면 협상이 된다.


다만 고위급 협상이 재개되더라도 극적인 합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분위기다. CNBC 방송은 "백악관은 장기적인 협상 시간표를 내다보고 있다"면서 "합의까지는 대략 6개월이 소요될 수 있다"고 전했다.


`화웨이 이슈`가 뇌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워싱턴포스트(WP)가 "북한의 3G 이동통신망 구축과 유지에 화웨이가 몰래 관여해왔다"고 보도한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는 화웨이에 대해 아직까진 다소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는 모양새다. 


23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미국 IT 기업들과의 면담한 트럼프 대통령은 화웨이에 대한 수출 허용 문제와 관련해 "적시에(timely)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35개 미국 기업들이 화웨이에 대한 수출을 위해 약 50건의 제재 면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기자들에게 "(IT기업들과의) 면담은 긍정적이었다"면서 "중국과의 대면 협상이 곧 재개될 것이라고 낙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bj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7-24 19:34: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