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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최성연 기자]

원/달러 환율이 2년4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한국의 산업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항공업계는 환율 상승으로 달러 차입금 이자가 상승하면서 재무구조가 악화되는 반면 철강업계는 제품 수출 가격 상승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9일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1169.40원) 대비 10.4원 오른 1179.80원으로 거래를 마감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충돌 우려가 지속되며 종가 기준 지난 2017년 1월16일 이래 약 2년4개월 만에 최고점을 찍었다.


◆ 항공사, 외화 차입금 이자 UP 


환율 상승으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산업의 하나는 항공업계이다. 항공업 특성상 비행기 임대와 원유 수입 등을 주로 달러화로 결제해 외화 부채가 많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10원 오르거나 내릴 때 대한항공에 약 790억원의 외화평가손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이와 비슷할 것으로 추정된다. 항공사들은 환 헷지 등을 통해 환율 변동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내부 전경. [사진=더밸류뉴스]

특히 최근 국제유가까지 지속적으로 오르며 고민이 더욱 커졌다. 국제유가가 오르면 항공유 가격도 따라 오르게 되는데 최근 넉 달 새 국제유가가 50% 가량 껑충 뛰었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이 이란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면서 국제유가 상승세가 지속될 우려도 있다.


유류비는 항공사 영업비용의 25~30% 가량을 차지,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대한항공의 경우 연간 약 3300만 배럴의 유류를 소비하기 때문에 유가가 1달러 오르거나 내리면 약 3300만달러(약 390억원)의 손익 변동이 발생하게 된다. 이 때문에 항공사들은 유가 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항공사들은 지난해 3분기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비 증가로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영업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당시 항공유 가격은 배럴당 80달러 중반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 가량 비쌌다.


◆ 철강사, 수출 제품 가격 상승... 수익성 개선 


반면,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을 비롯한 철강사는 환율이 상승하면 실적이 개선되는 경향이 있다.  원재료 단가는 상승하지만, 제품 수출 비중이 높아 제품 단가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올해 철강업체들은 수출 확대 정책으로 철강 수출량이 생산량의 50%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올해 1분기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은 철강 기초 제품인 열연 가격을 톤당 6만원 인상했고, 이달 중 추가로 톤당 3만원 올릴 예정이다.

지난해 국내 철강업체들의 전체 철강 제품 판매량은 840만톤이고 이 가운데 수출량은 340만톤으로 40.4%를 차지했다.


한국광물자원공사에 따르면 중국의 철광석(Fe 62%) 수입 가격은 이달 8일 기준 톤당 94.48달러를 기록했다. 발레(Vale)댐 붕괴로 가격 급등이 시작된 1월 25일(74.97달러)을 기점으로 26% 올랐다. 원료탄(FOB, 호주산) 가격 역시 1월 초 196.9달러에서 205.94달러로 4.6% 올라서는 등 지속적인 상승세다.


철강사들은 중국에서 철강가격을 일제히 인상하는 등 글로벌 시황을 감안할 때 가격이 단계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환율이 2년 4개월 만에 최고치로 마감했지만, 1100원대로 오랫동안 유지했기 때문에 이미 업계에서는 환율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을 반영했다”면서 “오히려 환율이 추가로 상승하면서 실적이 소폭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부진했던 중국 인프라 투자가 2분기부터 반등할 것이고 이는 철강 수요 회복에 긍정적일 것이다“면서 ”원화 약세가 원료 구매에는 불리한 부분이 있지만, 어차피 소폭이기 때문에 오히려 제품 가격 상승 등 긍정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csy@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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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9-05-09 20:0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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