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렌 존슨이라는 미국인이 2005년 워렌 버핏을 만나 얻은 인생 조언을 요약한 것이다. 다렌 존슨은 우연히 버핏에 관한 기사를 읽고나서 관심을 갖게됐고, 무작정 버핏에게 편지를 보내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며칠 후 존슨은 버핏으로부터 "버크셔 해서웨이 사무실을 방문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미팅을 하게됐다.
워렌 버핏. [이미지=CNBC 캡처]
감사하세요
지구상에는 대충 60억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60억명이 각각 티켓 한장씩을 뽑을 수 있는 복권의 세계가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복권에는 그들이 생의 남은 기간에 어떤 상황에서 살아야 할지가 인쇄돼 있습니다.
- 성 (남성, 여성)
- 인종
- 출생지(카운티, 주, 도시, 기타)
- 정부 형태
- 부모 이름, 소득 수준 및 직업
- 지능지수IQ (표준편차 20인 정규분포에서 지능지수가 100이 될 확률이 66%임)
- 체중, 신장, 눈 색깔, 머리카락 색깔. 기타
- 성격 특성, 기질, 위트, 유머 감각
- 건강 리스크
당신이 지금 처해있는 좋은 환경의 카드를 집어들 확률은 정말 낮습니다. 미국에서 태어나고, 평균적인 지능지수를 갖고 있으며, 좋은 건강과 좋은 부모를 갖고 태어날 활률은 정말로 낮습니다. 우리는 이런 행운을 갖고 태어난 것을 당연하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내가 만약 방글라데시에서 태어났다면 나의 투자 능력은 아무런 쓸모가 없었을 것입니다.
[주] 워렌 버핏은 무신론자이자 불가지론자라고 합니다만, 그의 말을 곰곰이 들어보면 종교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때가 많습니다.
도덕적이고 공정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60억 인구 가운데 세계의 시스템을 창조할 사람으로 선택됐다고 합시다. 그래서 당신이 정부형태, 사회 프로그램, 세금 제도, 군 시스템, 직업 시장, 법, 규제 등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합시다. 단 하나의 조건은 당신이 당신의 티켓을 고르기 전에 이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어떤 티켓을 꺼낼 지 모르는 상태라면 당신은 어떤 시스템을 만들겠습니까. 도덕적이고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세요
네브라스카 퍼니처 마트를 설립한 블룸킨 여사는 가난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고 글을 읽을 줄도, 쓸 줄도 몰랐고 영어도 서툴렀습니다. 그녀는 홀로코스트에서 살아남았고, 16년에 걸쳐 가족들을 1인당 50달러를 주고 미국으로 데려왔습니다. 그녀는 네브라스카 퍼니처 마트를 단돈 500달러로 시작해 오마하 도시에서만 연 매출 3억 5,000만 달러를 기록하는 회사로 성장시켰습니다. 그녀는 어떤 사람이 믿을만한지를 알고 싶을 때 "저 사람은 나를 숨겨줄 수 있을끼?"라고 반문한다고 합니다.
당신이 잘 아는 분야에서 승부를 거세요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거래에 흥분하지 마세요. 나의 약점, 한계를 알아야 합니다. 내가 무엇을 모르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당신의 에너지와 노력을 당신이 이해할 수 있는 비즈니스나 커리어에 투자하십시오. 중요한 것은 원이 얼마나 큰가가 아니라 당신이 원의 어느 부분에 서 있느냐는 것입니다.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세요
나는 아침에 일어나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사실에 대해 흥분감을 느낍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캔버스를 갖고 있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액 연봉을 받는 직업을 "아주 잠시만" 갖고 있다가 나중에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고 말합니다. 이는 노후를 위해 섹스를 저축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당신을 훙분시키지 못하거나 당신이 싫어하는 일을 절대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