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플레이(대표이사 김홍기)가 조폐공사(사장 성창훈) 측 해명문에 대해 오히려 회사의 기술력 부족을 인정한 셈이라고 전했다.
비즈플레이가 조폐공사에 대해 온누리상품권 카드형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모바일 형에 대한 준비부족은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비즈플레이]
비즈플레이는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간담회를 열고 조폐공사가 제시한 오는 3월 1일에 정상 오픈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정상오픈 위한 필수 고지 기한 초과, 대용량 이관 사전준비 및 방법론 부재, 운영 플랫폼 필수 테스트 부족, 운영 사업자 필수 과업 누락이 그 이유다.
조폐공사는 지난 5일 각 항목에 대해 해명했으나 오히려 회사의 기술력 부족을 인정하는 내용이었다고 비즈플레이는 설명했다.
◆정상 오픈을 위한 이용자 고지 기한 초과
공사 해명: 서비스 방향 및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공지 일정을 조율 중이다.
사실관계: 비즈플레이는 조폐공사에 여러번 이관 일정을 요청했으나 무응답으로 일관했다. 결국 지난 3일 간담회 이후 소진공이 선물하기 및 기업 구매를 오는 11일부터 중단하고 고객 이관 고지도 같이 병행하기로 통보했다. 조폐공사가 정상적으로 지난 1일 오픈 했으면 선물하기 및 기업구매 중단 사태나 논란은 일어나지 않았다.
◆대용량 이관 업무 준비 미흡
공사 해명: 카드형은 분석을 완료하고 모바일은 분석중이다.
사실관계: 보통 이관 데이터 분석은 최소 4개월 전에 마무리해야 한다. 분석 완료 후 이관 전체 데이터를 개발계 플랫폼에 적재해 3~4개월간 4회 이상 개발계 테스트를 진행하고 파일 정합성, 프리징기간 세부일정 산정 규모 파악, 통합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조폐공사는 프리징 기간이 약 40일 남았을 때도 분석이 덜 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체 데이터를 적재한 개발계 테스트를 한번도 진행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절대적 필수 테스트 일정이 불가능함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다.
◆세번째 플랫폼 필수 테스트 부족
공사 해명: 현재 각종 결제 채널 서비스 연계 테스트를 진행 중이고 다음달 CBT
(Close Beta Test)를 통한 최종 점검에 들어간다.
사실관계: 구축중인 플랫폼은 최소 오픈 3개월 전에 결제 채널에 대한 CBT가 완료돼야 한다. 다음달 중에 다양한 결제 채널 테스트를 위한 CBT를 하는 것은 무모한 일정이다.
◆운영 사업자의 필수 과업 누락
공사 해명: 기업 구매 사이트 개발을 완료했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은 데이터 분석 중이다.
사실관계: 이관 미팅 시 수차례 기업 구매 이관에 대해 강조했으나 조폐공사는 기업구매 사이트와 관련한 어떤 데이터 요청도 없었다. 또 지난 간담회에서 온누리상품권 플랫폼에 315건의 정책을 반영하는 것에 대해 준비가 필요하다고 요청했지만 어떤 이관 요청도 받지 못했다.
한편 온누리상품권 통합 플랫폼 운영을 두고 한국조폐공사와 비즈플레이 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3일 비즈플레이는 조폐공사가 최근 발표한 5가지 해명이 모두 사실과 다르다며 상세한 반박 자료를 공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