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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명학 기자]

HMM(대표이사 김경배)이 해외 주요 선사들과 신규 협력체제를 구축하며 글로벌 해운업계에 새로운 바람이 일고 있다.


HMM는 글로벌 주요 선사와 내년 2월부터 협력기간을 5년으로 하는 신규 협력체제 ‘프리미어 얼라이언스(Premier Alliance)’를 결성했다고 10일 밝혔다. 또 오는 2030년까지 14조4000억원을 친환경 설비에 투자해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다.


HMM, 내년부터 신규 협력체제 구축한다…\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결성HMM의 2만4000 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사진=HMM]

HMM은 기존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파트너인 ONE(일본), Yang Ming(대만)과 전략적 협력을 유지하기로 합의하고 새로운 협력체인 프리미어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 이와 동시에, 세계 1위 선사인 MSC(스위스)와 북유럽 및 지중해 항로에서의 선복교환 협력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MSC와의 협력 기간은 내년 2월부터 4년간이다.


HMM은 이 같은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 MSC’ 협력체제를 통해 원양항로 네트워크 증대, 기항 항만ㆍ국가 확대, 운용 선복량 확대 등 타 협력그룹 대비 경쟁력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신규 협력 서비스 항로는 기존 ‘디 얼라이언스’ 체제의 26개에서 30개(미주서안 12개, 미주동안 4개, 북유럽 6개, 지중해 5개, 중동 3개)로 늘어난다. 이중 유럽 항로는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운영 서비스에 세계 1위 선사인 MSC와의 선복 교환 협력을 통해 기존 8개(북유럽 4, 지중해 4)에서 11개(북유럽 6, 지중해 5)로 대폭 강화된다. 또 단독 운영 항로인 인도발 지중해 항로를 강화하고 인도발 북유럽 항로 및 남미동안 항로 등을 신설해 서비스 네트워크를 크게 강화할 계획이다.  


HMM은 서비스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기항수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주요 거점 항만 확대, 신규 직기항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북유럽 항로는 타 협력그룹(오션, 제미나이)에서 제공하지 않는 부산·일본·베트남 직기항 서비스를 유일하게 제공한다. 지중해 항로에서도 부산·중국·동남아·지중해 주요 거점 항만에 대한 기항 횟수를 최대 확보하고, 터키 등 신규 직기항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는 나아가 국내 해운물류 경쟁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HMM이 MSC와 유럽 항로에서 협력함으로써 기존 2M이 부산항에서 환적하던 물량 상당수가 유지될 전망이다. 또 한국발 직기항 서비스를 유치함으로써 국내 항만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 화주에 대한 안정적인 물류 네트워크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HMM, 내년부터 신규 협력체제 구축한다…\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결성HMM의 2030 중장기 전략. [이미지=HMM]

이에 더해 HMM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대표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총 23조5000억원을 투자한다는 2030 중장기 전략을 10일 발표했다.


컨테이너 운송사업을 중심으로 벌크 운송사업 및 통합 물류사업 영역을 확장해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선진적인 ESG경영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컨테이너 사업(12조7000억원) △벌크 사업(5조6000억원) △통합 물류사업(4조2000원) △친환경ㆍ디지털 강화(1조원) 등에 투자한다. 


이에 더해 HMM은 글로벌 목표라고 할 수 있는 2050년 ‘넷 제로(Net-Zero)’를 2045년으로 앞당기기 위해 친환경 경영 투자에만 14조4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총 투자금액 23조5000억원의 60% 이상이다.


myung092251@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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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09-10 16:2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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