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지수 기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이한준)가 공공기관 간 협력으로 스마트 건설기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공항공사(KAC)와 머릴 맞댄다.


이한준 LH 시장이 전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지역본부 사옥에서 한국공항공사와 'BIM 기술교류 헙력체계 구축 MOU'를 체결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LH]LH는 전일 한국공항공사와 건설정보모델링(BIM, ,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건설정보모델링(이하, BIM)은 기획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까지 모든 건설 단계에서 설계, 공정 등 건설정보를 3D 시각화·자동화하여 오류와 낭비 요소를 사전에 줄이는 기술이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BIM 핵심기술을 공유하고, 국제표준(ISO) 인증을 위한 상호 협력 및 기술개발, R&D(연구개발) 공동 수행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말 LH는 국내 상용화된 BIM 모델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설계내역서 산출 자동화, 건설정보 통합관리 기술 등 기술 4건을 개발 후 특허 출원하여 누구나 손쉽게 BIM을 활용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BIM 기술 수준을 향상시켰으며, BIM 기술 고도화를 위해 BIM전담팀을 신설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LH는 자체 보유한 독자적 BIM 설계·시공단계 원천기술과 한국공항공사의 유지관리 특화 BIM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건설 분야 전 단계를 디지털화하고 자동화할 계획임을 밝혔다.


parkjisu09@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2-07 13:57: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