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대표이사 김병진)의 상징물이 되다시피한 전동카트 코코(CoCo, Cold&Cool)가 호평을 받으며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hy는 탑승형 냉장전동카드 '코코3.0'가 도입 1년 만에 2000대 보급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hy 프레시 매니저가 '코코3.0'을 운행하고 있다. [이미지=hy]
코코3.0은 2014년 첫 선을 보인 탑승형 냉장전동카트 '코코(CoCo, Cold&Cool)'의 3세대 모델로 기존 대비 20% 커진 냉장 적재공간과 다양해진 옵션이 특징이다.
주 사용자인 프레시 매니저의 의견을 모아 열선 손잡이를 비롯해 추돌방지센서, 조향보조 장치 등을 추가 탑재했다. 상판 도어에는 원격 제어 가능한 전자식 잠금장치를 적용해 열쇠로 여닫았던 기존 모델 대비 편의성을 높였다. 대당 가격은 1400만원이다. hy는 2026년까지 기존 카트 1만여 대를 신형 모델로 전량 교체할 계획이다. 코코3.0 보급에만 개발비까지 총 1500억 원가량 투자된다.
코코가 도입되면서 프레시 매니저 활동성이 크게 개선됐다. 콜드브루 커피, 밀키트, 샐러드 등 사업영역 확대에도 기여했다. ESG시대 대표적 친환경 배송 수단으로서도 가치를 높이고 있다. 전기로 구동해서 배출가스와 매연이 없고 소음이 적다. 제품 적재 칸은 통상 5℃를 유지해 냉장 유통을 위한 포장 부자재가 필요 없다.
정명수 hy 구매팀장은 “세계 최초 탑승형 전동카트 ‘코코’는 고객 만족을 위한 장기적 투자 결실이며 hy의 귀중한 자산”이라며 “보급 속도를 최대한 앞당길 계획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