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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한강하저 도로터널 쉴드TBM 명칭 공모

- 장비길이 125m 무게 3200톤으로 국내 최대 TBM 장비

  • 기사등록 2022-08-03 10:4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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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김한나 기자]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가 시민들에게 공모를 받아 한강 도로터널 굴착에 사용되는 장비 명칭을 정한다.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김포-파주) 한강터널 사업도. [이미지=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국토교통부(도로정책과·기술정책과)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구간 한강터널 굴착에 사용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단면(단면 14M) 쉴드TBM 장비의 명칭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한강터널은 김포에서 파주까지 연결하는 2.98km의 국내 최초 한강하저 도로터널로, 프로젝트에 쓰이는 장비는 세계 최대 TBM 제작사인 독일 헤렌크네히트 제품이다. 국내에 도입된 쉴드TBM 장비 중 최대 규모로 장비길이 125m, 무게 3200톤, 최대추진력은 1만7100톤이다.


한강터널 TBM 네이밍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8월 21일까지 한국도로공사와 현대건설 홈페이지에 게재된 온라인 접수 URL로 개별 제출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최우수 1건(상금 100만원), 우수 1건(상금 50만원), 장려 5건(각 상금 10만원)을 선정하며, 최우수작은 오는 10월 한강터널 굴착식 및 명명식에서 해당 쉴드TBM 장비의 명칭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현재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구간 2공구(현대건설)현장에는 한강터널 홍보관도 운영 중에 있다. TBM 모형 전시물‧터널기술 발전사‧4차산업 기술 접목 TBM 장비소개(VR, 프로젝트맵핑) 등 다양한 한강터널 관련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다.


hanna2402@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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