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대표 강한승 박대준)이 신선식품 배송에 재사용 가능한 프레시백을 적극 도입하며 친환경 물류 체인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쿠팡은 ‘친환경 프레시백으로 연간 1억 개 스티로폼 상자 절약‘을 쿠팡 뉴스룸을 통해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현재 쿠팡의 신선식품 10개 중 약 7개는 재사용이 가능한 프레시백으로 배송된다.
쿠팡은 로켓배송 제품을 직매입하고 직고용된 배송직원들이 전국의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End-to-End’ 배송 시스템을 갖춰다. 프레시백 포장 및 수거와 세척 등 모든 재사용 과정을 유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배송센터에는 프레시백 전용 세척기와 전담인력을 배치해 살균 및 세척 처리하고 다음 배송 때 재사용한다.
프레시백은 2020년 수도권을 중심으로 처음 도입돼, 같은 해 전국으로 확대됐다. 프레시백 사용으로 지난해 연간 약 3만 톤에 해당하는 약 1억 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였다. 여의도 면적의 6.5배 이며, 약 9백만 그루의 탄소 저감 효과와 맞먹는다.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젤타입의 보냉재도 100% 물로 전환하여 연간 144톤에 달하는 플라스틱 사용을 절감했다.
쿠팡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이 증가한 만큼 신선식품 배송 과정에 필요한 포장재를 재사용하기 위한 기술과 시스템을 구축하고 보냉재 또한 재사용 가능한 소재로 변경했다”며 “고객에게 상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에서 탄소 배출 및 플라스틱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친환경 물류 체인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