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이 은행계좌 불모지나 다름없는 인도네시아에서 신규 고객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
17일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월 인도네시아에서 출범한 ‘LINE Bank(이하 라인뱅크)’가 출범 3개월 만에 신규 고객 2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LINE Bank’. [이미지=하나금융그룹]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7000만여명으로 세계 4위 인구대국이다. 그러나 국민 전체 중에 약 60%가 은행 계좌가 없다. 라인뱅크는 신규 고객 20만명 유치와 더불어 이달 15일 기준 요구불계좌 24만좌, 직불카드 발급 16만좌, 수신잔액 1951억루피아(원화 약 156억원)를 달성했다.
라인뱅크는 하나금융그룹이 전 세계 1억 8800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를 보유한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LINE)과 협업해 인도네시아에 런칭한 디지털 뱅킹 서비스로, 비대면 계좌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QR코드 간편결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은 라인뱅크의 성공요인으로 △빠르고 편리한 비대면 실명확인 및 계좌개설 프로세스 △심플하면서도 차별화된 UI/UX △송금수수료 면제 등으로 꼽이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MZ세대의 니즈를 충족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직불카드의 경우 ‘라인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디자인을 적용해 MZ세대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예로 MZ세대 사이에서 직불카드 언박싱(개봉) 영상이 소셜미디어 ‘틱톡’ 앱을 통해 자발적으로 홍보되고 있다.
글로벌 모바일 앱 분석 업체인 ‘앱애니(App Annie)’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 라인뱅크는 ‘인도네시아 뱅킹 앱 활동성 지수’ Top 10(6위)에 이름을 올렸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디지털 뱅킹에 친숙한 MZ세대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9월초 라인뱅크 앱에 QR코드를 이용한 간편결제 기능을 추가했다”며 “하반기 중 개인 대출 상품을 런칭할 예정으로 현재 현지 금융감독청에 승인서류를 제출한 상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