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과 손잡는다. 아마존은 조만간 SK텔레콤 자회사인 11번가에 최대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을 통해 국내 e커머스 사업에 진출한다.
1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K그룹은 SK텔레콤 자회사인 11번가와 아마존 간 사업 협력을 위해 500억~3000억원 규모의 전환우선주(CPS) 투자를 논의하고 있다. CPS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주식으로 통상 외국인 투자유치 등을 위해 발행된다.
IB 업계 관계자는 "아마존이 한국 e커머스시장에 관심이 아주 높지만 경쟁이 워낙 치열하다보니 직접 진출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왔다"며 "SK그룹 측 역시 국내 소비자들의 편익을 높이는 동시 글로벌 초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시작 점으로 e커머스(11번가)를 택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르면 내년부터 국내 소비자들이 11번가를 통해 아마존에서 판매 중인 해외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우선, 11번가는 자사 사이트를 통해 아마존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마존에 입점한 상품을 미리 대량으로 매입해 물류센터에 보관한 뒤, 국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 다음 날 바로 배송해주는 것이다. 이 경우 해외직구의 긴 배송기간, 높은 배송비 등의 단점이 사라지고 소비자 편익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e커머스시장의 지형을 바꿀 수 있을 만큼 큰 딜이다"고 설명했다.
양사 플랫폼 협력도 가속화한다. 이번 투자 결정에는 '플랫폼'을 강조해온 최 회장과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의 의지가 강력하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온라인 동영상서비스(아마존 프라임), 오디오 북서비스(오더블) 등 SK텔레콤의 ICT 플랫폼 사업 전반적으로 아마존과의 협력이 본격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이번 협력은 그간 한국 e커머스시장에 관심을 보여온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와 그룹 내 플랫폼·커머스 신사업 확대를 꾀하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라는 설명이 나온다. e커머스를 시작으로 향후 SK그룹 전반, 특히 ICT플랫폼 기반의 아마존과 '초협력'이 본격화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