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각 1, 2위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TV에 집중하고 언택트(비대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한 덕분이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의 판매(출하량) 규모는 총 9187만2000대, 판매금액은 397억5300만달러로 전년비 각각 7.7%, 17.8%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으로 인한 대형 이벤트 취소 등의 여파로 TV 시장 규모가 지난해보다 축소됐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국내 기업들은 프리미엄 TV를 앞세워 대체로 선전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금액 기준)에서 31.3%(124억2800만달러)의 점유율을 기록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32.4%, 2분기 3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지난해 2분기 이후 5분기 연속 30%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3월부터 미국·유럽 등 주요 판매 국가에서 본격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고 5월까지 가전 유통매장이 폐쇄되며 2분기 판매가 주춤하기도 했지만 상반기 전체 점유율은 지난해(30%)보다 확대됐다. 삼성전자의 판매량도 지난해 상반기 1902만3000대에서 올해 상반기 1907만2000대로 증가했고 점유율 역시 각각 19%에서 20.7%로 늘었다.
글로벌 2위인 LG전자의 점유율(금액 기준)은 17%(67억7500만달러)를 기록했다. 다만 점유율이 1분기 18.7%에서 2분기 15.3%로 하락했지만 상반기 전체 점유율은 지난해(16%)보다 소폭 올랐다.
LG전자의 상반기 판매량 점유율은 11.7%(1079만대)를 기록해 삼성에 이어 2위 자리를 유지했다. 다만 2분기 점유율은 1분기(13.6%)보다 낮은 9.8%(446만2000대)에 그치며 중국의 TCL(576만3000대, 12.7%)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TV 시장은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QLED(퀀텀닷발광다이오드) 성장세가 돋보였다. 옴디아 집계 기준 삼성전자의 QLED는 올해 2분기 140만대를 판매해 전년비 28% 증가했다. 1분기에는 154만대를 팔았다. 전체 QLED TV 시장은 2분기 169만대 판매되며 전년비 40% 이상 성장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75인치 초대형 TV 시장 점유율도 50%를 넘었다. 이 중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각각 65.5%, 54%를 차지했다.
반면 LG전자와 소니 등이 판매하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는 올해 2분기 56만8000대 판매에 그치며 전년비 약 7% 감소했다. 이는 광저우 OLED 패널 공장 가동 지연과 마케팅 부진 등이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