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대한항공(대표이사 조원태 우기홍)이 1분기 매출액 2조8052억원, 영업이익 7884억원, 당기순이익 5469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60.3%, 533.4% 증가하고 당기손손익은 흑자 전환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분기 사상 최대치를 갱신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

1분기 부문별로 여객노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8% 증가한 3598억원을 기록했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여객 수요 침체가 이어지고 있으나, 해외 각국의 입국제한 완화로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 특히 한국의 해외입국자 격리 면제 조치(3월 21일부) 이후 여행 심리는 회복되는 추세다.


1분기 화물노선 매출액은 2조1486억원이었다. 글로벌 생산 및 물류망 차질, 구주노선 공급 감소, 고유가 상황 지속 등 대외 변수에 따른 항공화물 시장 변동성이 확대됐다. 대한항공은 선제적인 조업 안정화 조치와 탄력적인 노선 운영으로 공급 유실을 최소화 중이다. 또 화물기 가동률 제고 및 유휴 여객기의 화물노선 투입을 통해 매출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 여객사업은 해외 각국의 입국 제한 완화 조치 확대로 여객 수요 회복 가속화가 기대된다. 수요 회복의 강도는 노선별, 지역별로 달라질 것으로 전망되며, 주요 취항지의 방역지침 변동 상황 등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글로벌 여객 수요의 회복으로 항공 화물 공급 또한 점진적 증가 예상되나, 중국 주요 도시 봉쇄 및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영향으로 지역별 항공 화물 수요, 공급 불안정은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회사는 신속하고 탄력적인 노선 운영과 조업 안정화로 항공 화물 시장의 불확실성 확대에 대응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영업환경이 악화된 상황에서도 차입금 감축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 중이다. 2019년 말 814%이던 부채비율은 올해 1분기, 255%로 559%p 감소했다. 또 1분기 말 기준 현금성 자산을 4조원 이상 보유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안정적인 이익 창출 능력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차입금 상환 기조 유지 및 적극적인 재무 건전성, 유동성 관리를 시행할 계획이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5-04 16:41: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