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스코 개발 '용접기술' 논문,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게재...학술·상업적 경제성 인정받아

  • 기사등록 2024-02-13 13:44:38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황기수 기자]

포스코(대표이사 김학동)가 절반 원가로 2배 이상 높은 용접부 피로강도를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해 대중에 공개했다.


포스코는 지난 12일 기가스틸 용접 기술 '포스젯 기가'(PosZET GIGA) 기술의 금속학적 메커니즘을 규명한 논문이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게재됐다고 13일 밝혔다.


포스코와 국립창원대 공동연구팀이 새롭게 밝혀낸 기가스틸 용접금속 미세조직 형성 메커니즘 모식도. [사진=포스코]
포스코의 이번 논문은 국립창원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최초로 니오븀과 크로뮴의 복합 첨가가 용접금속의 미세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원자 수준에서 밝힌 것으로, 학술적 중요성과 상업적 경제성을 인정받아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게재됐다.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는 네이처 포트폴리오에서 발간하는 종합 과학 저널로, 재료과학 분야 등에서 권위있는 학술지로 인정받고 있다.

 

포스코는 이번에 개발한 PosZET® GIGA 기술이 포스코의 초고강도 강판인 ‘기가스틸’의 활용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포스코의 기가스틸은 가벼우면서도 강해 자동차 소재로 활용돼왔는데, 이때 용접용 소재에는 주로 니켈(Ni)을 다량 첨가해 사용해왔다. 


포스젯 기가는 니켈 대신 니오븀(Nb)과 크로뮴(Cr)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해 용접용 소재로 사용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접합부 용접금속의 미세조직을 그물망과 같이 복잡하고 치밀한 구조로 만들어 접합부의 굽힘 피로강도는 기존 대비 약 2배 이상, 충격인성은 약 15% 향상된다.


이 기술을 자동차 부품 제작에 적용하면 일반 용접기술을 적용했을 때보다 반복적 충격이나 온도 변화에 강해 차량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용접부위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강판 두께를 줄일 수 있어 차량 경량화 설계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니켈을 주로 사용하던 기존 방식 대비 원가는 절반 가량으로 줄어든다.


포스젯 기가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사로부터 기술 적용 승인을 받아 실제 자동차 부품화에 활용될 예정이며, 포스코는 향후 이 기술을 활용해 기가스틸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ghkdritn1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2-13 13:44: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