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명학 기자]

한미그룹(회장 송영숙)이 OCI그룹(회장 이우현)과의 통합 과정에서 일어난 '상속세 절감' 논란에 대해 입장을 전했다.  


한미그룹은 22일 최근 일부 시민단체가 언론을 통해 ‘OCI·한미그룹 통합이 상속세 절감을 위한 꼼수’라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펴고 있는 것에 대해 “사실관계에서 완전히 벗어난 잘못된 해석”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한미그룹은 기존 상속세 금액을 이미 확정 지은 바 있다. 확정된 금액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한미그룹은 “그룹 최대주주 가족은 지난 2020년 말 5400여억원의 상속세를 부과받고 작년까지 절반을 납부했으며, 나머지 절반도 법 규정에 따라 향후 3년 내 ‘할증’된 세액으로 납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약품]

앞서 지난 12일 한미그룹은 OCI그룹과 각 사 현물출자와 신주발행 취득 등을 통해 그룹 간 통합 계약을 체결했다. 실질적으로 두 그룹이 하나의 기업집단으로 통합되며, 후속 사업조정 등을 거치면서 향후 '제약·바이오'와 '첨단소재·신재생에너지' 사업군 기반으로 상생 공동경영을 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 재계에서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이종 기업 간 결합이다.


그러나 통합 과정에서 여러 불협화음이 들려오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한미약품그룹 창업주 장남 임종윤 한미약품 총괄 사장이 통합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경영권 분쟁의 씨앗을 심었고, 18일에는 차남 임종훈 사장까지 합세해 가처분 신청을 내면서 법정까지 가게 됐다. 


분위기가 어수선하게 흘러감에 따라 통합 무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으나, 임종윤 사장이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 이사회에는 속해있지 않아 크게 신빙성 있는 주장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지난 15일에 게재된 회사 그룹사 사내망 내 게시글에서도 "통합이 무산될 가능성은 없다"며 "대주주 가족 간 이견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는 통합이라는 명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myung092251@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22 16:44: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