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혜지 기자]

KT&G(대표이사 백복인)의 대표이사가 9년만에 교체된다. 3연임에 성공했던 백복인 사장이 4연임 자리를 내놓고 용퇴를 결정했다.


백복인 KT&G 사장. [사진=KT&G]

◆ KT&G 수장 백복인, 9년의 세월 뒤로 하고 용퇴


KT&G의 지배구조위원회(이하 지구위)는 11일 지구위를 열고 사외 후보 14명, 사내 후보 10명, 총 24명을 차기 사장 후보군(롱리스트)으로 확정했다.


현 백복인 사장은 지난 9일 연임에 나서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차기 사장 후보군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10월 KT&G 사장에 오른 백 사장은 2018년과 2021년 등 두 차례 연임에 성공했다. 오는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한 차례 더 연임에 도전할지 큰 관심을 받아왔다. 일각에서는 백 사장을 두고 일부에선 ‘셀프 연임’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백 사장은 "KT&G가 변화하기 위해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할 때"라며 "미래비전 달성과 글로벌 리딩기업으로 한 차원 더 높은 성장을 이끌 역량 있는 분이 차기 사장으로 선임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KT&G의 백 사장은 글로벌 담배기업인 필림모리스인터내셔날(PMI)과의 15년 장기계약을 통해 NGP사업의 해외사업을 강화하고, 약 6조원에 달하는 과거 최대 연간 매출액을 기록하며 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높였다. 


최근에는 3대 핵심사업 강화와 함께 글로벌 생산혁신 거점을 구축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와 카자흐스탄에 새로운 신공장을 설립하는 계획을 공개했다. 또 신탄진 NGP공장을 확장하는 등 빠른 성장투자를 통해 기업의 미래가치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백복인 사장 뒤이을 후보군 24명 확정...방경만 수석부사장 주목


KT&G는 차기 사장 후보군을 구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돌입에 나섰다. 


백 사장이 용퇴함에 따라 차기 사장으로 사내외 후보들이 거론되고 있다. 사내 후보는 방경만(1971년생) 수석부사장, 도학영(1968년생) 영업본부장, 이상학(1971년생) 지속경영본부장, 오치범(1968년생) 제조본부장, 박광일(1968년생) 부동산사업본부장 등이다.


KT&G CEO 선임 절차. [이미지=KT&G]사외 후보군은 공개모집 응모자 8명과 서치펌 추천후보 6명의 사외 지원자 14명 전원이 포함됐다. 사내 후보군은 고위경영자 육성 프로그램 대상자 중 10명이 포함되어 총 24명의 사장 후보군(롱리스트) 구성이 확정됐다.


이후 사추위는 사장 후보 심사대상자(1차 숏리스트)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심사를 거쳐 2월 중순 사장 후보 심사대상자(2차 숏리스트)를 압축한 후 그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다. 2월 말 최종 후보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최종적으로 3월 말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 전체의 총의를 반영해 차기 사장 선임이 결정될 예정이다.


hyejipolic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11 17:29: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