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23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서 하이트진로(대표이사 김인규) 참이슬이 11년 연속 주류 부문 1위, 청정라거-테라가 맥주 부문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스탁은 브랜드가치 평가지수(BSTI)를 바탕으로 2003년부터 매년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브랜드가치 평가지수는 230여개 부문 1000여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 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주가지수(70%), 정기 소비자 조사 지수(30%)를 결합한 모델이다.
1998년 출시된 참이슬은 지난해 11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390억병 이상을 기록하며 소주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최근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것이 주 이유다. 지난해 9월 소주 뮤직페스티벌 ‘이슬라이브 페스티벌’ 개최, 소주 최초 온라인 음악 콘텐츠 ‘이슬라이브’를 연중 운영했다. 또 주류업계 최장기간 모델인 가수 아이유를 활용한 굿즈, 참이슬 이슬방울 캐릭터를 담은 ‘이슬방울 에디션’, ‘참이슬 컬러잔’을 선보였다.
2019년 3월 출시된 청정라거-테라는 지난달 기준 누적 판매 40억병을 기록했다. 최근 연말 한정으로 선보인 ‘테라 싱글몰트’는 판매 2주만에 전 물량이 완판되고 추가 생산 요청이 들어왔다. 출시한 지 5년 된 '2023년 한해 테라'는 브랜드 핵심 컨셉인 ‘청정’을 중심으로 굿즈 제작, 친환경 캠페인, 컬레버레이션 등 커뮤니케이션활동을 전개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지난해 동안 하이트진로 참이슬과 청정라거-테라를 사랑해 주신 소비자 여러분들의 성원 덕분에 브랜드스탁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올해 100주년을 맞은 국내 대표 종합주류회사로서 앞으로도 하이트진로 대표적 브랜드들의 대세감을 전달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