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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혜지 기자]

현대자동차(대표이사 장재훈)가 3분기 매출액 41조27억원, 영업이익 3조8218억원, 당기순이익 3조3035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각각 8.7%, 146.3%, 134% 증가했다. 이는 판매대수 확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과 지난해 3분기 판매보증충당금 설정 등의 기저효과가 배경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4만551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2.0%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16만6969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 북미, 유럽, 인도 등 시장 판매로 전년 동기대비 1.9% 증가한 87만8541대가 팔렸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판매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33.3% 증가한 16만8953대를 기록했다.


현대차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주요 지역의 수요 확대로 향후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중동 지역 내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높은 금리 수준에 따른 신흥 지역 위주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환율 변동성 확대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련 비용 상승이 경영활동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윤혁진 SK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수요 둔화와 인센티브 상승에 대한 우려 있지만, EV(전기차)를 제외한 내연차량의 인센티브 상승은 제한적인 상황"이라며 "미국자동차노동조합(UAW) 파업으로 미국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들의 생산 차질이 예상돼, 현대차는 여전히 낮은 재고일수와 가동률도 높게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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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10-26 16:5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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