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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구본영 기자]

카카오페이 (대표이사 신원근)가 2분기 매출액 1489억원, 영업손실 126억원, 당기순손실 62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1% 증가했으며 영업손실과  당기순이익은 적자 지속했다.


카카오페이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카카오페이]

2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4조2000억원을 기록했고, 매출 기여 거래액(Revenue TPV)은 2분기 9조9000억원을 기록해 분기 10조원 달성을 목전에 두고있다. 1분기에 이어 서비스 전 영역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며 결제 18%, 금융 23%, 송금 등 기타 서비스가 17% 성장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수혜 업종을 공략한 전략에 힘입어 해외결제와 오프라인결제 거래액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결제 거래액 구성의 다각화가 진행되고 있다. 매출에 있어서도 해외결제와 오프라인결제가 실적을 견인하며 견실한 성장이 계속됐다. 


해외결제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90% 이상 늘어나 결제 서비스 내 매출 비중이 분기 첫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여행, 숙박, 면세쇼핑 등 코로나 회복 업종 결제액 증가와 해외결제처 확대 등으로 해외결제 매출 증가는 계속될 전망이다.

 

사용자와 가맹점 지표도 순조롭게 늘어났다. 지난 분기에 누적 가입자 4000만 명을 넘어선 이후, 이번 분기에는 월간 사용자 수(MAU)가 처음으로 2400만 명을 넘어섰다. 2분기 말 월간 사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 상승한 2425만 명으로 집계됐다. 사용자 1명당 거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 늘어난 104건이었으며, 결제 사업의 주요 인프라인 국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증가하며 219만 개까지 확대됐다. 카카오페이증권의 예탁금 이자 프로모션과 주식 거래량 증가 등에 힘입어 카카오페이머니 충전 잔고 역시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카카오페이는 성과를 보이는 금융 자회사와 연계로 결제와 대출에 이은 단단한 매출 기여 서비스들을 강화해 전 국민의 생활 금융 플랫폼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qhsdud1324@iclou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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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8-01 17: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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