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가 올해 상반기 순천사랑상품권의 판매금액을 정산한 결과 전년도 상반기 대비 0.3% 상승한 556억원을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는 인근 여수, 광양시에 비해 각각 35%, 20% 이상 높은 금액이다.
순천시는 순천사랑상품권에 대한 정부의 국비 지원율 축소(4%→2%), 30억원 초과 매출액 가맹점 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상품권이 소상공인의 매출증대와 시민들의 어려운 가계에 기여하고 있음을 나타낸 것으로 평가했다.
순천시는 지난 1월 새해와 설 명절을 맞아 10% 특별할인을 시행했고, 138억원의 순천사랑상품권이 판매됐다. 2월부터 3월에는 5% 일반할인을 시행하여 2월에는 79억원, 3월에는 66억원의 순천사랑상품권이 판매됐다.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와 가정의 달을 맞아 4월부터 8%의 특별할인을 시행했다. 특별할인율의 변동은 국비 지원 비율 감소(4%→2%)에 따른 조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월에는 104억원, 5월에는 103억원의 순천사랑상품권이 판매됐으며, 전월 대비하여 57%가 증가했다.
반면 지난 6월에는 순천사랑상품권이 64억 원 판매되며 전월 대비 39%가 감소했다. 이는 6월 1일부터 영세소상공인 중심으로 개편된‘2023년 지역사랑상품권 지침’ 시행에 따라 농협 하나로마트, 파머스마켓 등 연매출 30억원 초과 가맹점(206개소)에서는 상품권 사용이 제한됨에 따른 결과이다.
올해 상반기 순천사랑상품권 판매금액이 인근 여수, 광양에 비해 높게 나타난 이유는 여수시 56억원, 광양시 45억원 대비 92억원의 시비 예산을 투입과 여수시 7억원, 광양시 10억원 대비 22억원의 국비 확보에 따른 결과다. 순천시는 개편된‘2023년 지역사랑상품권 지침’적용과 물가상승으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자극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증대 및 성공적인 정원박람회 운영을 위해 예산소진 시까지 특별할인 8%를 유지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