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트라, 일본 제조업 진출 지원... ‘수출플러스’ 총력

- 25일 도쿄서 ‘2023 한·일 제조산업대전’ 개최

  • 기사등록 2023-04-25 16:41:1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미래 기자]

코트라(KOTRA, 사장 유정열)가 국내 수출 기업의 일본 진출 지원에 나선다.


코트라는 도쿄 시나가와 프린스 호텔에서 주최한 ‘2023 한-일 제조산업대전’에 참석한다고 25일 밝혔다. 첨단 제조산업 분야 한-일 중소중견기업 150여개사가 도쿄 도내에 집결한다.


정외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이 2023 일본 첨단 제조산업 시장진출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코트라]

이번 사업은 일본 정부의 입국제한 완화 이후 도쿄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제조산업 분야 상담회이다. 코로나 상황 완화 이후 일본 내 판로개척을 위해 도쿄를 찾은 우리 기업 50개사는 상용차 제조업체 등 시장점유율 상위를 자랑하는 일본 모노즈쿠리(장인정신을 기반으로 한 제조 문화) 기업 등 잠재 비즈니스 파트너 100여개사와 200여건의 수출상담이 진행된다. 


이날 현장에서는 산업용 청소 로봇 및 동파 방지용 열선 등 수출 거래를 위한 양국 기업 간 업무협약이 4건 체결될 예정으로, 2000만달러(한화 약 267억원) 규모의 수출 효과가 도출될 전망이다. 


산업 전반에 걸친 인력난 해소와 탈탄소 사회 실현을 위해 일본 정부는 디지털 전환(DX)과 그린 이노베이션(GX)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 측 수요에 맞춰, 이번 상담회에는 전기자동차(EV) 부품, 고효율 기계부품, 공장자동화(FA) 설비, 로봇 등 주요 분야를 대표하는 우리 기업이 참가한다.


한편, 우리 부품소재 기업의 일본 진출 애로 해소를 위해 KOTRA는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과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을 이날 합의한다. 전기차 충전기, 배터리 등 전기·전자, 로봇 등 관련 기업의 인증 취득 지원을 통한 우리 기업의 일본 진출 확대가 기대된다.


KOTRA는 코로나로 인한 일본 입국조건의 완화 직후인 지난해 10월 도쿄에서 개최한 ‘2022 한-일 산업교류대전’을 시작으로, 우리 기업들의 일본 내 판로개척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번 달에만 제조산업 교류대전 외에 ‘한일 에너지 페어’, ‘CPHI JAPAN 연계 의약품 수출상담회’ 등 우리 기업의 대일 수출을 지원하는 대형사업이 연이어 진행된다. 올해 9월 오사카에서는 우리 기업 100여 개사가 참여하는 ‘2023 한국상품전’도 개최 예정이다.


mrk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4-25 16:41: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