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대, 생성형 AI 활용 가이드라인 제정... "학술 윤리적 활용·책임 안내"

  • 기사등록 2023-04-17 13:49:0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가 생성형 AI 활용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생성형 AI는 문서, 코드, 이미지, 스피치, 영상, 입체 이미지, 수식, 음악, 게이밍 등 기존 콘텐츠를 활용해 유사한 콘텐츠를 새롭게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ChatGPT가 있다.


세종대 전경. [사진=세종대]

세종대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교수들에게 생성형 AI의 학술 윤리적 활용에 대해 학생과 논의하고 내용 공유, 학문 목적과 높은 수준의 학문적 진실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논의하고 학생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 지원, 학생들에게 생성형 AI의 결과물을 직접 검토하고 선별적으로 사용하도록 주지, 검토 없이 제출된 결과물로 인해 발생된 문제의 책임은 학생에게 있음을 안내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학문 목적과 높은 학문적 진실성의 가치를 위해 생성형 AI를 윤리적으로 활용, 생성형 AI가 대학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개선된 교육과정 및 평가에 성실하게 참여, 생성형 AI의 한계와 부정확성에 대해 이해하고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만 활용, 민감한 개인정보 및 연구 기밀 사항은 다루지 않도록 주의, 생성형 AI의 결과물을 변조하지 않고 그대로 활용할 경우 표절에 해당 등에 대해 안내했다.


홍우영 세종대 교무처장은 “생성형 AI는 인간과 달리 윤리적 판단 능력이 없으므로 법적, 윤리적으로 허용되는 범위에서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사용해야 유익하고 가치가 있는 활용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4-17 13:49: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