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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상협 기자]

신한카드(대표이사 임영진)가 빅데이터 분석으로 최근 명절 모습이 과거와 달라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신한카드는 추석을 맞아 과거와 달라진 모습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31일 발표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명절 전날 기준 반찬 전문점의 이용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전년 동일 명절 대비 이용건수를 보면 지난 2020년 설이 12.5%, 추석 15.9%, 올해 설 21.9%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코로나19로 강화된 거리두기가 시행된 지난해 설(4.5%)과 추석(2.2%)에는 잠시 주춤했지만, 매년 10% 이상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반찬 전문점을 이용하고 있는 연령대의 비율도 변화하고 있다. 명절 전날 반찬 전문점 이용건수 기준으로 전체 이용 고객 중 연령대 비율을 보면 지난 2019년 설의 경우 20대 23.3%, 30대 23.7%, 40대 24.5%, 50대 19.0%, 60대 이상 9.5%를 기록했는데 올해 설에는 각각 10.9%, 20.8%, 26.6%, 26.0%, 15.7%로 나타났다.


신한카드는 추석을 맞아 과거와 달라진 모습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31일 발표했다. [이미지=신한카드]

전체 이용 고객 중에서 50대 이상의 비율이 13.2%포인트 늘어난 41.7%를 기록한 것이 눈에 띈다. 예전에는 마트나 시장에서 재료를 구입해 직접 차례 음식 등을 만드는 연령대였으나 최근 인식이 많이 변한 것이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명절 때 비대면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것의 변화상도 살펴봤다. 설 직전 5일간 신한카드 이용건수 기준으로 지난 2019년 설에는 20대 39.1%, 30대 32.4%, 40대 22.0%, 50대 5.7%, 60대 이상 0.8%를 기록했는데 올해 설에는 각각 27.2%, 29.1%, 28.5%, 12.8%, 2.4%를 기록했다. 50대 이상의 이용건수 비중이 8.7%포인트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비대면 선물이 전 연령대로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지난 2019년 설과 올해 설의 상품권형 비대면 선물 이용건수 비중을 봤을 때 5000원∙1만원권은 13.1%에서 13.7%로, 2만원권은 22.1%에서 16.7%로, 3만원권은 24.5%에서 28.4%로, 4~5만원권은 19.8%에서 23.7%로, 6~10만원권은 20.5%에서 17.5%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3~5만원권의 비중이 늘어나고, 6~10만원권 비중이 줄어들었는데 과하지 않은 선에서 합리적인 금액대의 선물을 선호하는 현상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tkdguq0423@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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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8-31 09: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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