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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정채영 기자]

오리온(대표이사 이승준)이 올해 1분기 매출액 6532억원, 영업이익 1086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8.5%, 6.5% 증가했다. 경쟁력 높은 신제품 출시와 영업력 강화 덕분이다.

 

오리온의 제품들. [이미지=오리온]한국 법인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 2197억원, 영업이익 34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10.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2% 감소했다. ‘꼬북칩 스윗바닐라맛’, ‘대왕 오!감자’ 등 스낵 신제품이 연달아 히트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저장간식’ 소비 트렌드 속 ‘촉촉한초코칩’, ‘카스타드’ 등 대용량 규격 제품이 성장세를 뒷받침했다. 영업이익은 9년째 가격 동결 정책을 이어져 원재료비 등 제조원가 및 물류비 상승으로 전년동기대비 소폭 감소했다.

 

올해 한국 법인은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제고에 집중할 방침이다. 스넥, 파이 등 차별화된 제품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채널 내 매대 확대 전략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더불어 오!그래놀라 등 마켓오네이처의 라인업 확장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간편대용식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는 한편, 닥터유 브랜드에서는 영양과 건강이 강조된 기능성 식품들을 다양하게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나갈 전망이다.

 

음료 사업은 여름 성수기를 맞아 ‘닥터유 제주용암수’와 ‘닥터유 면역수’의 소비자 대상 마케팅 활동을 적극 펼치고, 판매처를 확장해 외형 성장을 도모하는 등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주요 원재료 가격인상이 지속돼 글로벌 통합구매를 강화하고, 에너지비용, 물류비, 영업비 등 전사 차원의 총원가 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중국 법인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1.1% 성장한 3052억원, 영업이익은 6.4% 증가한 495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 19 재확산에 따른 지역봉쇄 영향 속에서도 스낵, 젤리 등 신제품 입점이 확대되며 성장을 주도했다. 영업이익도 불확실한 대외 변수에도 불구, 생산공정 및 영업인력 구조 효율화 등 내부 비용 통제 노력에 집중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조치로 가동이 중단됐던 상하이 공장은 현재 기존 대비 80% 수준으로 가동률을 회복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23.7% 성장한 1025억원, 영업이익은 18.6% 성장한 186억원을 달성했다. ‘초코파이’, ‘카스타드’, 양산빵 ‘쎄봉’의 수요가 대폭 증가하며 매출을 견인했다. 쌀과자 ‘안’은 새롭게 출시한 감자치즈맛의 인기에 힘입어 현지 쌀과자 시장 내 점유율을 25%대까지 끌어올렸다. 올해는 18%대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발판으로 시장 점유 확대에 주력하며 베트남 1위 종합식품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할 방침이다. 

 

러시아 법인은 지정학적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은 30.9% 성장한 303억원, 영업이익은 6.9% 성장한 39억원을 기록했다. 불안한 국제정세 속에서도 안정적인 생산을 이어가며 공장가동률이 150%대에 이르는 등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2분기부터는 현지 물가상승에 따라 지난 4월 단행한 가격인상 효과가 본격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중국 법인을 통한 원부재료 조달 등 공급망을 다양화하며 안정적인 생산을 이어가고, 비스킷 제품의 유통채널 확대와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로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1011pink@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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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5-16 17:2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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