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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 'IF버핏'은 워렌 버핏으로 대표되는 가치투자(value investing)의 관점에서 저평가된 종목을 소개합니다. PER(주가수익배수), PBR(주가순자산배수), PEG(주가수익성장배수), EV/EBITDA(상각전영업이익)가 낮은 종목, 부동산·증권·현금 등 자산 가치가 풍부한 기업,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권에서 벗어나 저평가돼 있는 가치주 등을 소개합니다.
[더밸류뉴스=박수민 기자]

3월 광고 업종에서 PER(주가수익비율)이 가장 낮은 종목은 이엠넷(123570)(대표이사 김영원)으로 나타났다. 

 

기업분석전문 버핏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이엠넷의 3월 PER은 4.83배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지투알(035000)(6.18배), 나스미디어(089600)(11.79배), 이노션(214320)(13.37배) 등 순이다. 

 

PER은 당기순이익을 시가총액으로, PBR(주가순자산배수)은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값이다. PER과 PBR은 낮을수록 저평가 돼 있다는 뜻이다. ROE(자기자본이익률)는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값으로 기업 수익성을 나타낸다. ROA(총자산이익률)는 자산총계를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자산총계 대비 순이익을 얼마나 창출했는가를 나타낸다. ROE와 ROA가 높을수록 수익성이 양호하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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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광고 업종 저PER 10선. [이미지=버핏연구소]

 

◆이엠넷, 당기순이익 전년비 234% 증가


이엠넷의 최근 5년 평균 PER은 11.74배였다. PBR은 1.55배, ROE는 11.68배, ROA는 7.48%를 각각 기록했다. 이엠넷은 국내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광고기획 및 광고대행사업을 한다. 글로벌 플랫폼 업체 및 글로벌 솔루션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자체 기술력으로 솔루션을 개발해 국내와 일본에 특허 등록을 했다.

 

이엠넷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352억원, 98억원, 263억원으로 전년비 매출액은 9.7% 감소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6.6%, 234% 증가했다. 국내 영업활성화에 따라 매출액 증가 및 정부지원금 수령분에 대한 비용차감 반영 등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했다. 이엠넷 재팬 주식처분이익 반영으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했다. 

 

이엠넷 김영원 대표이사. [사진=이엠넷] 


◆2위 지투알…10위는 플레이디


2위 지투알(대표이사 정성수)의 PER은 6.18배였다. 최근 5년 평균 PER은 9.93배, PBR는 0.65배, ROE는 11.29%, ROA는 3.16%를 각각 기록했다. 지투알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4조5849억원, 2224억원, 1730억원으로 전년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22.1%, 91.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2% 감소했다. LG그룹 관계사로 광고 및 마케팅 업을 영위하고 있다. 

 

3위 나스미디어(대표이사 박평권)의 PER은 11.79배였다. 최근 5년 평균 PER은 16.94배, PBR는 1.61배, ROE는 14.8%, ROA는 5.94%를 각각 기록했다. 나스미디어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1241억원, 328억원, 271억원으로 전년비 11.2%, 21.9%, 17.2% 증가했다. 나스미디어는 KT 계열사로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영위한다.

 

10위 플레이디(대표이사 이준용)의 PER은 32.9배였다. 최근 5년 평균 PER은 52.83배, PBR는 1.32배, ROE는 4.1%, ROA는 2.27%를 각각 기록했다. 플레이디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236억원, 영업이익 33억원, 당기순이익 29억원으로 전년비 18.3%, 203.5%, 99.2% 감소했다. 플레이디는 KT 계열사로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한다.

 


◆3월 광고 업종 평균 PER 17.37배…평균 REO 14.701%


3월 광고 업종 평균 PER은 17.37배였다. 평균 PBR는 20.909배, ROE는 14.701%, ROA는 8.037%를 각각 기록했다. 

 

3월 광고업종 중 PBR이 가장 낮은 곳은 지투알로 0.65배였다. 이어 오리콤(1.09배), 이노션(1.23배) 등 순이다. 같은 기준 ROE가 가장 높은 곳은 에코마케팅으로 42.16%였다. 이어 인크로스(25.21%), 제일기획(15.58%) 등 순이다. ROA가 가장 높은 곳은 에코마케팅으로 32.74%였다. 이어 인크로스(10.31%), 이엠넷(7.48%) 등 순이다. 


aprilis20@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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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3-30 17:3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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