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대표이사 손경식 최은석)이 K-푸드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비비고 PlanTable(플랜테이블) 왕교자’를 10개국으로 수출한다. 육류 섭취가 불가능한 국가의 소비자들도 고려해 ‘고기 없는 대체육 만두’로 한국 식문화를 전파한다.
CJ제일제당이 비건 인증을 받은 100% 식물성 비비고 만두를 선보인 지 두 달 만에 수출국을 늘리며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PlanTable(플랜테이블) 왕교자’ 제품을 지난해 12월 국내와 호주, 싱가포르에 이어 현재 10개국에 수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플랜테이블’은 Plant(식물)와 Table(식탁)의 합성어로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다.
수출 제품은 오리지널, 김치, 버섯 등 5종으로 진출국은 말레이시아, 필리핀, 홍콩, UAE(아랍에미리트), 멕시코, 괌, 네팔, 몽골 등이다. 싱가포르는 대표 e커머스인 라자다(Lazada) 등에 비비고 플랜테이블 제품이 입점됐다. 또 육류 성분이 포함돼 만두를 즐길 수 없었던 이슬람 국가의 바이어들도 잇따라 비비고 플랜테이블 제품 입점을 요청하고 있다.
향후 미주와 유럽은 물론 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서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를 선보일 전망이다. 이를 위해 올해 만두 외 대표 K-푸드인 떡갈비∙주먹밥 제품 라인업을 늘리고 맛 품질을 더욱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를 K-푸드 세계화 및 글로벌 핵심 전략제품(GSP, Global Strategy Product)인 만두 대형화의 새로운 동력으로 집중 육성한다.
플랜트 베이스드 미트(Plant-based meat, 식물성 육류)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6년 4조4712억원에서 2020년 7조4372억원으로 4년 새 70% 가까이 확대됐다. 업계에서는 특히 인구의 12%가 채식주의자인 호주의 경우 대체 육류 시장이 2030년 약 2조70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