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스코, 스마트워치 도입 스마트세이프티 환경 확충

- 8일 고위험 개소 업무수행 직원 1200여명에 배포

- 위험상황 발생시 동료들에게 즉각 구조신호 전송

- 최정우 회장 “안전은 그 어떤 것과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

  • 기사등록 2020-07-08 17:42:48
기사수정

포스코 포항제철소 후판부 직원이 현장 순찰하며 스마트워치로 심박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포스코 제공)]

[더밸류뉴스=안남률 기자] 포스코(회장 최정우)가 현장 근무자의 신체 이상 감지시 즉각 구조신호를 보내는 스마트워치를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당사는 포항 및 광양제철소에서 고위험 개소 업무를 수행하는 현장 근무자 1200명에게 스마트워치를 배포했다.


기존 시스템에서는 직원 상호간 주기적으로 연락을 하거나 CCTV로 안전을 확인했던 반면 스마트워치는 넘어짐, 심박이상, 추락 등 신체 이상이 실시간 감지되면 주변 동료들에게 즉각 신호를 보내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제철소라는 대규모(포항소 여의도 약3배, 광양소 여의도 약5배) 작업장 특성상 근무중 돌발 상황에 적기 대처가 어려울 수 있다. 스마트워치는 지난해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고 일부 공장에서 2개월간 현장 근무자들에게 시범 적용됐다.


최정우 회장은 "안전은 그 어떠한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라며 “모든 임직원들이 조금 불편하더라도 사전에 대비하고 산업 전 생태계가 안전할 수 있도록 다 같이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직원들에게 안전을 최우선으로 강조했다. 당사는 “최 회장은 최근 스마트워치 개발 완료 보고를 받을 때도 빠른 시일 내 협력사를 포함한 해당 직원들에게 배포해 직원들이 안전한 일터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당사는 이전에도 가스 누출 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 화재감시, 스마트 안전모, 드론 활용 무인 설비점검, VR 안전교육 등 첨단 기술을 현장에 접목시키고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CCTV 설치를 확대하는 등 스마트세이프티 환경을 구축했다. 향후 지능형 CCTV 고위험 알람 등 최신 기능을 제철소 현장에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anrgood@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7-08 17:42: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