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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개선된 EGR 쿨러에서 일부 균열…또 다시 '리콜' 24만대

- 국토부, 현대차·BMW·벤츠 등 126개 차종 55만대 리콜

  • 기사등록 2020-05-22 12: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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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과거에도 BMW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이 됐던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쿨러에서 또 다시 결함이 발생해 시정조치(리콜) 된다. 

 

2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BMW코리아와 현대차, 기아차, 메르세데스-벤츠, FCA코리아 등 7개 사가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26개 차종 54만9931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리콜 한다고 밝혔다.

 

BMW는 EGR 쿨러를 개선했음에도 일부 쿨러에서 또 다시 균열이(79개 차종 24만1921대) 발생했다. 이에 BMW코리아는 520d(7만7352대), 320d(4만4663대) 등에 대해 선제적 예방 조치 차원에서 EGR 쿨러를 점검 후 필요 시 교체하기로 했다. 해당 차량은 다음달 1일부터 단계적으로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

 

EGR 쿨러는 차량의 매연을 줄이기 위해 엔진에서 나온 배기가스를 재순환시켜 오염물질을 줄이는 장치다. EGR 사용, 냉각성능 부족으로 생긴 EGR 쿨러의 균열 사이에서 냉각수가 새어 나왔고 엔진오일 등에 섞였다. 이 것이 흡기다기관에 붙어 있다가 500℃ 이상의 배기가스가 유입되며 최근 연이어 BMW 차량 화재가 발생했다고 국토부는 조사 결과를 내놨다.

 

이에 앞서 BMW코리아는 17만2000대 차량에 대한 EGR쿨러 리콜을 발표했었다. 그러나 개선된 EGR쿨러에서도 결함이 발생하며 기존 리콜보다 약 7만대 증가한 리콜에 다시 들어가게 됐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는 더밸류뉴스와의 전화를 통해 “저번 리콜과 이번 리콜은 관련이 없다”며 “이번 부품은 불량 사례가 일부 발생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년 전에 화재를 겪다 보니 이번에는 선제적으로 조치한 것으로 단계별로 신형 차량의 EGR 쿨러를 점검했고 이전 차량들도 다시 점검했다”며 “올해 화재 예방을 위해 선제적으로 조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BMW코리아는 740d 등 4개 차종 50대에서 측면헤드에어백이 전개될 때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탑승자를 다치게 하거나 에어백이 제대로 전개되지 않아 탑승자 보호가 잘 되지 못할 가능성도 확인돼 이에 대한 리콜도 실시한다. 해당 차량은 이날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BMW의 520d. [사진=더밸류뉴스(BMW 제공)]

현대차와 기아차는 싼타페(CM)와 카니발(VQ), 쏘렌토(BL) 총 29만4622대에서 발견된 일부 노후 차량의 제동장치(ABS/ESC 모듈) 결함에 대한 리콜을 전개한다. 해당 부품의 전원부에서 오일, 수분 등 이물질이 유입돼 내부 합선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25일부터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 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전원공급 제어 스위치 장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밖에 현대차는 제네시스쿠페의 에어백 모듈 고정볼트 결함, 기아차는 그랜드카니발의 연료공급 파이프 결함에 대한 리콜도 실시한다. 현대차는 14일부터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블루핸즈에서 해당 차량에 대한 고정 볼트 재조임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기아차는 그랜드카니발에 대해 25일부터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부품 교체를 진행할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수입·판매한 E280등 36개 차종 1만1480대의 선루프 유리 패널의 접착 불량에 대해 리콜한다. 이와 함께 △AMG GT 63 4MATIC+ △AMG GT 63 S 4MATIC+ 총 3대에서 실내 내부격실문(센터콘솔) 결함이 발견됐다. 내부격실문은 시속 48.3㎞로 자동차를 고정벽에 정면충돌시킬 때 등에서 열리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해당 차량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현재 15일부터 무상 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3 40 TFSI 306대는 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서도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29일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무상 수리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FCA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짚 컴패스(MP) 557대와 바이크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킴코 RACING S 150 이륜차 180대도 지난 18일부터 각 사 서비스센터 또는 대리점에서 무상 리콜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차량 소유주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통지한다. 리콜 전 소유주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비에 대한 보상 신청이 가능하다.


shs@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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