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융당국 '비상계획' 실행하나... 연기금 동원 카드 만지작

- 증시안정펀드, 주가 등락 제한폭 조정도 거론

- 13일 위원장 주재 긴급회의열고 대책회의 '한시적 공매도 금지' 유력

  • 기사등록 2020-03-13 14:19:05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재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점차 확대되면서 금융당국이 주식시장 개입 카드를 자꾸 만지작거리고 있다.


1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코로나19로 금융시장 불안이 증폭되는 상황에 맞춰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을 실행할 방침이다. '비상계획'이란 시장에서 평상시에도 자동 발동되는 사이드카 등과 같은 일시적 거래정지 제도는 제외하고 인위적으로 당국이 개입하는 것이라고 금융당국 관계자는 설명했다.

금융위원회. [사진=더밸류뉴스(금융위원회 제공)]

우선 금융위는 지난 10일 발표한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 확대’에 이어 연기금 동원 카드를 준비하고 있다. 이는 국민연금 등 연기금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국내 주식 비중’을 늘리는 것이다. 국내 증시 큰손인 연기금을 통해 단기 유동성을 공급해 시장을 떠받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슷한 유동성 공급 방안으로 증시안정펀드도 거론된다. 증시안정펀드는 증권 유관기관들이 자금을 출연해 펀드를 만들고 이를 통해 증시 안정에 기여하는 것이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는  5150억원을 증시에 자금을 투입했다.


금융위는 이런 유동성 공급이 추세적 하락을 막지 못하는 경우까지 대비하고 있다. 현재 고려 중인 방안은 ‘주가 등락 제한폭 조정’이다. 현재 일일 주가 상·하한폭은 ±30%인데, 이 범위를 가령 ±20%로 좁히면 패닉 장세에서 더 큰 하락폭은 막을 수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더밸류뉴스(금융위원회 제공)].jpg

한편 금융위원회는 13일 은성수 위원장이 직접 주재하는 긴급회의를 열고 시장 안정조치를 점검했다. 금융위는 우선적으로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를 단행할 것이 유력해 보인다.


앞서 정부의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대상을 확대하는 시장 안정 조치를 내놨지만 역부족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 한시적 공매도 금지를 꺼낼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이다.


한국거래소 공매도종합포털에 따르면 전날 주식시장의 공매도 거래대금은 1조854억원으로 2017년 5월 이후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대금 통계가 발표된 이후 사상 최대에 달했다.


정부가 10일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요건을 완화하고 거래 금지 기간도 1거래일에서 10거래일로 대폭 늘렸지만, 공매도 거래 감소는 하루에 그쳐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시장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고, 긴급회의를 소집해 관계자들이 필요한 정책을 점검했다"며 "상황별 컨틴전시 플랜이 마련돼 있는 만큼 국내외 시장상황을 고려해 실기하지 않고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jaehyung120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3-13 14:19: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