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용범 기재부 차관 "홍콩 사태, 국내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 25일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 주재

- “국내 금융시장 보여준 복원력 고려하면 과도하게 불안할 필요 없을 것”

  • 기사등록 2019-11-25 12:42:01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오중교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홍콩 시위 사태가 우리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언급했다.


25일 김 차관은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해 "홍콩시위 사태와 관련한 국제금융시장 혼란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한국과 홍콩의 직접적인 금융연계성이 높지 않아 향후 상황이 악화되더라도 우리 금융시장과 금융시스템에 미칠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다"라고 설명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 22일 여의도 산업은행 본관에서 ‘서비스산업 자문단 kick-off 회의’를 주재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와 같은 근거로 국내 금융회사의 대출, 지급보증, 외화차입금 등 홍콩과 관련해 위험에 노출된 금액이 전체의 2~3% 수준으로 크지 않고, 홍콩계 투자자의 국내 주식·채권 보유액도 전체 외국인 보유액의 2% 수준에 불과하다는 점을 들었다.


다만 미·중 무역 갈등 해결에 홍콩 사태가 걸림돌이 될 수 있어 예의주시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 차관은 “1차 무역협상의 최종합의가 지연되는 가운데 홍콩 사태를 둘러싼 양국 간 정치적 긴장관계가 협상 진전의 또 다른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재차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도 "우리 경제의 견고한 대외건전성이나 그간 미·중 갈등이 고조되고 완화되는 국면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우리 금융시장이 보여준 복원력을 고려하면 과도한 불안 심리를 가질 필요는 없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향후 사태를 예의주시하면서 국내 금융시장에 과도한 변동성이 발생하면 즉각 시장안정조치를 상황별로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차관은 “홍콩과의 교역·투자 차질 가능성, 현지 우리 기업·금융기관 지원 등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애로사항이 발생하면 대체거래선 발굴, 금융지원 등 정부 차원의 지원조치를 신속히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ojg@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25 12:42: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