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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정법 기자 ]

[버핏연구소=이정법 기자] 지난 26일 현대차(005380)의 3분기 실적이 발표되자 각종 포탈들의 실시간 검색어에 현대차의 이름이 앞다투어 올랐다. 기존 예상의 30%에 불과한 영업이익은 현대차의 주주들뿐만 아니라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에도 충분했다. 국내 매출액 2위 기업인 현대차의 어닝쇼크는 그만큼 충격적인 사실이었다.

◆ 영업이익 2889억원으로 컨센서스 대폭 하회

현대차는 3분기 매출액 24조4000억원, 영업이익 288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시장의 기대에 부합했지만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의 70%를 하회했다. 2017년 3분기와 비교하면 76% 감소한 영업이익이다. 현대차가 IFRS 회계기준을 도입한 2010년 이후 최악의 분기 실적이다. 영업이익률은 1.2%로 코스피 상위 25종목 중 최하위에 위치했다.

에어백 결함으로 리콜 대상이 된 신형 싼타페TM

에어백 문제로 리콜 대상이 된 신형 싼타페TM. 사진 = YOUTUBE

◆ 예상을 훨씬 넘어선 일회성 비용

현대차의 실적 부진 요인은 에어백 리콜, 환율 변동성 확대, KSDS 부착 관련 비용 총 세 가지를 중심으로 발생했다.

에어백 리콜은 당초 예상했던 2분기에서 이전된 에어백 관련 비용을 넘어섰다. 2분기에서 이전된 에어백 관련 비용은 1000억원으로 예상되었지만 세타엔진 리콜 추가 비용이 1500억원에 달했다.

KSDS 부착 관련 비용은 약 1500억원에 달했다. 세타엔진 등이 장착된 약 250만대의 기존 판매차량의 엔진에 KSDS를 장착하는 비용이다. 대당 6만원선으로 추정된다. 현대차 측에서는 더 이상의 추가 비용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3분기 실적에 큰 영향을 미쳤다.

환율 변동성 확대 또한 자동차 부문 실적에 악재로 작용했다. 공장별 원화 평균판매단가는 국내와 미국, 인도 등에서는 상승했지만 환율 변동으로 러시아, 브라질, 터키, 중국 등 국가에서 하락했다.

예상을 넘어서는 비용이 반영되면서 자동차부문 영업이익은 252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금융사업부와 기타사업부의 영업이익 증가가 있었지만 주요 산업인 자동차부문의 적자전환은 현대차의 어닝쇼크를 이끌었다.

현대자동차 최근 1년 주가 추이

현대차 최근 1년 주가 추이. 사진 = 네이버 증권

◆ PBR 0.4배는 저점, 배당성향 OK

2018년 10월 25일 종가 기준 현대차의 주가는 11만원이다. PBR기준 0.4배로 역사적 저점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대내외 불확실성과 업황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주가라고 설명한다. 한 전문가는 재고 소진과 신차 출시 등 투자 포인트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자동차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불확실성을 감안하면 기대감을 주가에 선반영하지 않는 것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다른 한편에서는 주가를 지지해 줄 수 있는 요인으로 배당을 꼽았다. 현대차는 실적 발표 이후 애널리스트 간담회에서 3분기 실적과 별개로 기존 수준인 4000원 이상의 배당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ljb@buffettlab.co.kr


ihs_buffet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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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10-29 15:5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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