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대표이사 이재상)가 3분기 매출액 7272억원, 영업손실 422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공시했다(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37.8% 증가, 영업이익은 964억원 감소하며 적자전환했다.
하이브 분기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더밸류뉴스]
직접 참여형 매출액 4774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66%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 진의 글로벌 솔로 투어,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엔하이픈 월드투어 등 대규모 공연을 진행하며 공연 부문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3배 이상 성장한 2450억원을 기록했다. 아티스트의 컴백이 비교적 적었기에 음반원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감소한 1898억원이었다.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매출 등 간접 참여형 매출은 249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2% 늘었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나타낸 MD 및 라이선싱 부문 매출은 1683억으로 전년동기대비 70% 증가했다. MD 매출 호조는 아티스트 투어 활동에 따른 투어 MD와 응원봉, 지식재산권(IP) 기반 캐릭터 상품의 판매가 견인했다.
멀티 홈·멀티 장르는 글로벌 시장에서 구체적 성과로 입증되고 있다.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의 ‘가브리엘라’는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37위까지 오르며 자체 최고 순위를 경신했고 ‘날리’도 해당 차트에 재진입하며 누적 11주 차트인을 달성했다. 캣츠아이는 제68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베스트 뉴 아티스트(Best New Artist)’와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Group Performance)’ 후보에 올랐다. 스포티파이 월간 청취자 수는 3300만 명을 돌파해 현재 기준 K-팝 방식을 기반으로 한 아티스트 중 최고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북미 13개 도시, 16회 규모의 첫 글로벌 투어를 시작할 예정이며 현재 전 회차가 매진됐다. 캣츠아이와 같은 레이블 소속의 4인조 자매 그룹이 현재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최종 멤버 구성을 진행 중이며 내년 봄 일본 OTT 플랫폼을 통해 이 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위버스도 3분기 누적 기준 흑자 전환을 달성하며 선전했다. 디지털 멤버십, 광고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 도입에 따른 성과다. 위버스는 오는 18일 중국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QQ뮤직’에 프라이빗 채팅 서비스 ‘위버스 DM’ 을 오픈하며 이용자 접점을 늘려갈 계획이다. 내년에는 방탄소년단 활동 재개, 주요 아티스트들의 성장에 따른 이커머스 부문 매출 확대, 위버스 자체 디지털 사업 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실적이 개선될 전망된다.
영업적자는 글로벌 아티스트 IP 확대를 위한 선제적 투자와 북미 사업 구조 개편에 따른 일회성 비용 지출로 인해 발생했다.
아티스트 IP 확대를 위한 신규 투자로는 지난 8월 18일 데뷔한 국내 보이그룹 '코르티스'가 있다. 남미에서는 동명의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5인조 보이그룹 산토스 브라보스가 선발됐고 라틴 밴드 오디션 ‘파세 아 라 파마’를 거쳐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 산하 레이블 시엔토 레코즈 소속 밴드 '무사'가 데뷔했다. 최종 결승 진출 팀인 '데스티노'와 프로그램 방영 당시 높은 인기를 얻었던 '로우 클리카'도 데뷔 준비 중이다. 대형 프로젝트들에 따른 마케팅 및 콘텐츠 제작비 등 초기 투자 집행으로 이번 분기 영업이익률이 약 6%p 하락했다.
북미 사업 구조 개편에 따른 일회성 비용 지출도 추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이브는 북미 시장 내 사업의 수익성과 운영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매니지먼트 중심에서 레이블 중심의 IP 통합 비즈니스 체계로 전환 중이다. 내년부터 구조 개편 효과와 함께 방탄소년단 활동 재개로 인한 북미 사업 손익 구조가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