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대표이사 우기홍)의 인공지능 챗봇 ‘대한이’가 한국기업 챗봇 경쟁력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으며 고객 서비스 품질을 입증했다.
대한항공의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대한이’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실시한 한국기업 챗봇 경쟁력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올해 처음으로 챗봇 서비스의 품질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 경험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항공, 금융, 쇼핑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 62개 챗봇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 등급은 S~D까지 5단계로 구분되며, ‘대한이’는 항공업계 대표로 S등급을 받았다.
대한항공은 2020년 3월 챗봇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항공권 예약, 마일리지 조회, 모바일 체크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2023년에는 일반 챗봇과 스카이패스 챗봇으로 서비스를 이원화했으며, 2024년 11월에는 여행 준비와 마이페이지 기능을 추가해 서비스를 더욱 세분화했다. 현재 ‘대한이’는 대한항공 홈페이지, 모바일 앱, 카카오톡 등 다양한 채널에서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이용 가능하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해 더욱 개인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잡한 고객 문의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챗봇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항공업의 특성상 고객 문의 범위가 매우 넓지만, 고객에게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며 앞으로 IT 기술을 적극 활용해 항공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