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대표이사 전영묵)이 신규 시스템 구축을 통해 보험 본연의 핵심 가치인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강화하고 심사 프로세스를 전면 개편했다.
삼성생명은 인공지능 기반 광학문자인식(AI OCR)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신규 시스템 도입은 보험금 심사 체계의 전면 개편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양질의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뤄졌다.
최근 모바일, 홈페이지 등 비대면 보험금 청구방식으로 접수되는 비정형 문서가 늘어나면서 기존 광학문자인식(OCR) 방식으로는 데이터 입력 자동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에 한계가 있었다. 고객이 직접 촬영한 문서의 경우 형태와 품질, 인식 대상 정보의 위치가 일정하지 않아 데이터 추출에 수작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삼성생명은 인공지능(AI)전문 업체인 업스테이지(대표이사 김성훈)와 협업을 통해 AI 기반 OCR 기술을 적용해 인식 가능한 비정형 문서의 범위를 확대하고 분석의 정확도와 신속성을 높였다. 또 다양한 보험금 청구관련 서류를 47종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진료비영수증, 약제비영수증 등 주요 문서 7종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입력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이로써 삼성생명은 데이터 입력부터 심사, 보험금 지급에 이르는 전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보험금 청구건이 급증하는 상황에서도 신속한 지급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언제나 균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