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트라, 미국 텍사스주 ‘반도체 투자조사단’ 파견... "국내 기업 반도체 시장 진출 지원" - 세미나·상담회 개최, 주요 기업 시찰
  • 기사등록 2023-03-29 15:10:54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미래 기자]

KOTRA(사장 유정열)가 미국에 투자조사단을 파견하고 국내 기업의 미국 반도체 시장 진출 지원에 나선다.


KOTRA는 28일(현지 시각) 미국 내 반도체 산업 투자 대상지로 떠오르고 있는 텍사스주에 텍사스주 정부, 한국반도체산업협회(회장 곽노정)와 협업해 ‘미국 반도체 분야 투자조사단’(이하 투자조사단)을 파견했다. 


박성호 KOTRA 북미지역본부장이 28일(현지시각) 미국 텍사스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KOTRA]

최근 미국 정부는 반도체 업계의 자국 투자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 기업들은 이런 현안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투자조사단은 KOTRA가 미국 반도체 산업 변화 속에서 우리 기업들의 원활한 미국 반도체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투자조사단에는 반도체 분야 국내기업 10여개사(반도체 장비, 부품,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조기업 등)가 참가한 가운데, KOTRA는 텍사스주 오스틴시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서 28일에는 텍사스주 반도체 투자 진출 세미나 및 투자 진출 상담회를 개최했고, 29일에는 기 진출 한국기업 면담 및 제조시설 시찰, 잠재 투자 진출지역 시찰을 통해 미국 반도체 분야 진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주 정부 담당자와의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했다.


28일 열린 투자 진출 지원 세미나에서는 텍사스주 경제개발국 관계자가 텍사스주 투자 환경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또한, 넬슨 멀린스(Nelson Mullins)(법률), LEK 파트너스(LEK Partners)(회계/세무), 세빌스(Savills)(부동산) 등 현지 주요 컨설팅사가 미국 진출에 필요한 법무, 회계, 인력, 부동산 정보를 종합적으로 설명했다. 세미나 이후에는 주 정부 관계자 및 컨설팅사와 참가기업 간 일대일 투자 진출 상담회가 진행됐다.


투자조사단은 29일 텍사스주 카일시에 진출한 이앤에프테크놀로지사를 방문해 지난 2020년 미국에 투자 진출했을 당시 경험했던 각종 노하우를 전해 듣는다. 제조시설을 시찰하고 미국 진출에 대한 현장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소재한 아이마켓코리아사를 방문해 잠재 투자 진출 부지(제조시설, 물류창고, 사무공간 등)를 시찰하고, 투자 진출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를 갖는다.


박성호 KOTRA 북미지역본부장은 “성공적 미국 투자 진출을 위해서는 사전에 정확한 정보 파악과 정부 관계자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라며 “KOTRA는 이번 투자조사단 파견 이후에도 다음달 텍사스주 오스틴시에 GP 센터(국내 기업을 위한 현지 사무공간)를 개소하는 등 우리 기업의 성공적 진출 및 정착지원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mrk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3-29 15:10: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