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대표이사 이재석)가 유튜브와 온라인 사업자들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손쉽게 상품을 선보이고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유튜브 쇼핑은 유튜브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번 양사 협력으로 출시된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는 D2C(Direct to Consumer) 쇼핑몰과 유튜브 채널을 연동하고 실시간 데이터 연동으로 상품 사진, 상품명, 가격 등 여러 정보를 자동 노출할 수 있다.
D2C 쇼핑몰과 유튜브 간 채널 연동을 마치면 유튜브 쇼핑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시청자에게 쇼핑몰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진행 중인 라이브 스트리밍에 제품을 태그해 소개하거나 지정한 제품을 일반 동영상 아래 ‘제품 섹션’에서도 판매할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 특징인 쌍방향 소통 방식으로 상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는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중 시청자들이 문의하거나 판매자가 별도로 선보이고 싶은 상품이 있다면 제품을 실시간 채팅창 최상단에 고정할 수 있다. 이는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시청자 겸 소비자인 충성 고객과 소통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상품 정보를 알릴 수 있어 구매 전환율을 대폭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지 않고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유튜브 계정과 D2C 쇼핑몰을 연동하면 유튜브 채널 내 ‘스토어’ 탭을 개설할 수 있다. 사업자가 판매하려는 상품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에서 선택하면 스토어 탭에서 해당 상품 정보를 자동으로 노출해 고객이 언제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사업자는 규모와 관계 없이 클릭 몇 번만으로 유튜브를 통한 라이브커머스를 할 수 있다. 중소상공인이나 기업 등 온라인 비즈니스를 진행 중인 모두가 일부 조건을 충족하면 카페24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충성 구독자를 다수 보유한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이커머스로까지 비즈니스를 쉽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와 상품만 있다면 자유롭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기존에 라이브커머스를 위한 고비용이나 전문기업 확보에 어려움이 있던 중소상공인이나 기업의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온라인 사업자가 유튜브에서 세계 이용자와 소통하며 자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으리라 본다"며 "앞으로도 유력 플랫폼과 협업해 온라인 사업자가 최신 트렌드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매출과 판로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