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수민 기자]

에쓰오일(대표이사 후세인 알 카타니)이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에쓰오일은 1분기 매출액 9조2870억원, 영업이익 1조3320억원, 당기순이익 8708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전년비 각각 73.8%, 111.7%, 152.6% 증가했다. 


매출액은 국제 유가 상승에 따른 판매 단가 상승의 영향, 영업이익은 국제 정제마진 강세와 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 관련 이익 등 우호적인 시장 환경과 함께 RUC·ODC 설비 완공 이후 전사 복합마진을 개선했다.


  • 후세인 알 카타니 S-OIL 대표이사. [사진=S-OIL]
    • 정유부문에서 아시아 지역 정제마진은 타이트한 수급 밸런스로 전세계 제품 재고가 수년내 최저 수준으로 하향하는 가운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공급부족이 심화되면서 급등했다. 경유 스프레드는 중국 발 수출의 현저한 감소, 역내 수입수요 지속, 수년내 최저인 재고 수준으로 인한 펀더멘탈 강세에 러시아산 제품 및 반제품 공급 차질이 가중되면서 급등했다.

  • 석유화학 부문에서 아로마틱 제품 중 PX 스프레드는 원재료인 납사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폴리에스터의 봄철 계절적 수요와 경쟁력 열위 PX 설비의 가동 축소 및 중단으로 회복됐다. 올레핀 제품은 PP 및 PO 스프레드는 주로 원재료인 프로필렌 가격 상승으로 인해 됐으며, 연초 신규 설비 증설과 중국 코로나 규제 강화에 따른 수요 악화의 영향도 함께 받았다. 윤활 부문의 윤활기유 펀더멘탈은 계절적 수요, 정기보수, 경유 생산 극대화로 인한 윤활 설비 가동 축소 등의 영향으로 견조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으며, 원재료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윤활기유 스프레드는 다소 하락세를 보였으나, 윤활기유 원재료 가격 상승분은 정유부문의 수익으로 반영됐다.

  

주요 산업전망 기관들에 따르면, 현재의 지정학적 공급차질로 인한 국제 정제마진의 강세에 더해 경쟁력이 낮은 유럽 정유시설의 가동률 하락, 수년내 최저인 글로벌 석유제품 재고 수준, 국경 개방에 따른 항공유 수요의 점진적 회복, 중국의 국가적 탄소 배출저감 및 에너지 효율개선 정책에 따른 중국 정유제품의 역내 수출 감소 추세 등이 국제 정제마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세계적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전환 트렌드 하에서 신규 정제 설비에 대한 투자가 수요 증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향후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aprilis20@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27 16:28: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