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두산중공업, 탈원전에 ‘일부 휴업’ 검토…”조업 중단은 없다”

- 경영난 지속…10조원 규모 수주 물량 증발

- 노조 “일부 휴업 협의 요청 거부”

  • 기사등록 2020-03-11 16:43:13
기사수정

서울 중구 장충단로 두산타워 사옥. [사진=더밸류뉴스]

[더밸류뉴스이경서 기자두산중공업이 경영상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일부 휴업을 검토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전날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에 경영상 휴업 시행을 위한 노사협의 요청’ 공문을 보냈다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은 요청서에서 더 이상 소극적 조치만으로는 한계에 도달했고결국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두산중공업 휴업 검토의 배경은 탈원전에 따른 수주물량 감소다정 사장은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됐던 원자력·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 수주 물량이 증발하며 경영위기가 가속화됐다신용등급까지 하락해 부채 상환 압박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12년 고점 대비 현재 매출이 50% 아래로 떨어졌고 영업이익은 17% 수준에 불과한데최근 5년간 당기순손실액이 1조원을 넘어 영업활동만으로 금융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두산중공업은 이날 해명 공시를 통해 창원공장의 전체 또는 부문의 조업 중단은 없다일부 휴업은 모든 조업에 지장이 없는 수준의 제한된 유휴인력에 대해서만 시행하는 일부 직원 대상 휴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정비 절감을 위한 추가 방안의 차원으로 대상자들을 선별해 평균임금 70%를 지급하며 일정 기간 쉬게 하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두산중공업 노조는 이날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휴업 협의 요청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두산중공업지회와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12일 경남도청 앞에서 경영진의 휴업 협의 요청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lk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3-11 16:43: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