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를 사서 마시는 사람이 늘면서 대형마트에서 처음으로 생수 매출이 소주 매출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생수와 소주 합계 매출을 100으로 잡고 각 비중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1월 1일∼12월 29일) 생수가 50.7%, 소주가 49.3%를 차지해 생수 매출이 소주를 넘어섰다고 2일 밝혔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는 소주 매출이 생수보다 많았지만 추세가 뒤집힌 것이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다른 음료보다 생수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하는 가운데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증가로 생수를 사먹는 비중이 늘어난 것이 매출 증가의 요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1990년대부터 시작된 국내 생수시장을 시작으로 20여년간 수많은 국내 생수 및 수입 브랜드의 생수가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다. 국산 생수만 20여 종에 이르고 수입 생수까지 더하면 50종이 넘는다. 실제로 생수 상품군 중에서도 탄산수와 수입생수의 매출 증가가 가파르다.
탄산수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62.3%, 수입생수는 54.8% 늘었다. 국내생수 매출 신장률은 1.9%로 상대적으로 소폭에 그쳤다. 많은 사람들이 수입 생수의 성장세를 더욱 높혀 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입 생수 판매 업체인 강남콩도 더불어 성장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수입생수와 더불어 수입식자재를 도입해 중간유통을 생략해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유통하며, 특화된 홈딜리버리 시스템을 적용하여 편리함을 주고 있는 강남콩는 많은 사람들의 입소문과 리뷰들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수입식자재는 물론 수입세제까지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강남콩에서는 수도권 지역(외 일부지역 및 지방은 택배)은 당일배송으로 소비자와의 신뢰를 쌓고 있으며 정식 수입원을 통하여 병행이 아닌 수입 정품을 선별하기 때문에 더욱 믿고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건강을 전달하는 강남콩 워터 관계자는 “바쁜 현대인들 삶의 라이프 패턴에 맞추어 홈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며 고객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스마트한 부분을 원하는 대로 국내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이 많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