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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김장준 기자]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조49억원, 영업이익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발표했다(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18% 증가했다. 


카카오, 2Q 매출 2조…전년동기比 4%↑카카오 최근 6개 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이미지=더밸류뉴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2분기에 955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했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5139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0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 증가했다.


카카오톡의 2분기 기준 국내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4893만명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톡에서 구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카카오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부문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원이다.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496억원으로, 전년동기와 비슷했다. 부문 내 뮤직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보다 6% 증가한 5109억원이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스토리 부문의 2분기 매출은 215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 감소했다.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싷ㅁ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다.


미디어 부문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보다 22% 증가한 896억원이다. 제작 라인업이 하반기에 집중됐던 지난해 하반기 기저효과 때문이다.


카카오측은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고, 카카오톡의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다”고 밝혔다.


jjk072811@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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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08-08 11: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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