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3-09 03:55:00
  • 수정 2018-08-16 16:41:59
기사수정

사람과 조직의 본질은 가치관입니다.

가치관은 인생과 조직의 성과를 결정하는 방향성입니다. 가치관이란 사람이 삶이나 어떤 대상에 대해서 무엇이 좋고, 옳고,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관점이며, 조직의 가치란 추구하는 바람직한 경영목표이자 이념입니다.


사람들은 금전, 권력, 지위, 명예, 향락 등을 포함한 외면적 가치와 인격, 지식, 예술, 정의, 자유 등을 포함한 내면적 가치를 지향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면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선택합니다.

조직이나 사회가 외면적인 가치만을 추구하여 사람으로서의 존재가치가 상실된다면 인간은 곧 비인간화, 자기소외, 자기상실감 등에 빠져 사회 전체적으로도 화합과 조화, 상생의 모습이 약화됩니다. 우리가 인문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성과는 가치관에 능력이 곱해지고, 다시 노력이 곱해지는 방정식과 같습니다. 여기서 가치관은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영역을 동시에 가진 성과의 방향성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능력이 많고 열심히 노력을 한다고 해도 방향성에 해당하는 사람의 가치관이 잘못되었다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학습하고 경험한 것이 제각각이므로 생각이 천차만별이며 가치관도 다양합니다. 조직원들의 다양한 가치관을 조직의 사명과 핵심가치, 비전으로 얼라인먼트하는 것이 HRD의 주요한 역할입니다.

조직은 인본주의, 공익, 사회정의 등의 핵심가치와 주주 및 종업원 등 이해관계자의 공동이익 추구를 위하여, 미션과 비전을 중심으로 전략과 실행이 한 방향으로 정렬될 때 목표가 달성됩니다. 그래서 끊임없는 교육과 훈련은 경영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사항이며, HRD를 전략적 차원으로 어프로치해야 하는 것입니다.

개인과 조직의 바람직한 가치관을 개발하고 얼라이먼트하는 교육훈련과 조직문화 개발, 그리고 동기유발을 위한 제도개선의 HRD 실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엄준하 회장               


               월간HRD 발행인

               
인력개발학 박사

               인생경영학교 이사장

               한국HRD협회 회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hevaluenews.co.kr/news/view.php?idx=50024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